망상해변 버스킹 노래에 맟춰 즐거운 분위기를 이어가는 방문객(사진촬영에 협조해주신 것에 깊은 감사드립니다= 편집국)망상해변 버스킹 노래에 맟춰 즐거운 분위기를 이어가는 방문객(사진촬영에 협조해주신 것에 깊은 감사드립니다= 편집국) 동해시 여름 바다가 준비한 공연이 절정을 치닫고 있는 가운데 2일(목) 오후 7시 30분 (사)한국연예예술인충연합회 동해지회 주관으로 망상해수욕장 특설무대에서 맹원식 재즈오케스트라 공연과 인근 길거리에 버스킹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됐다.

올해 3번째 동해시 망상해변은 방문한 안양시에 거주하는 a는 아내 품에 안긴 (강)아지 처럼 흥겨움을 감추지 못했다. 특히 길거리 버스킹의 흥겨운 리듬에 맞춰 연인들의 떼창은 동해바다에 새로운 문화가 된 듯하다. 노래에 흥에 취해 의자를 박차고 두 손을 올려 춤으로 관중에 시선을 뺏은 어느 연인의 웨이브는 그렇게 이번 여름을 가졌다.

"동해시민들이 참 흥이 많은 것 같다"

이 말에 옆에 있던 B 모(발한동.남) 씨는 "수줍음이 많은 동해시민이 외지 사람들의 흥에 취한 것 같다"라며 새로운 흥 문화를 주선한 관광객에게 엄지 척했다.

한편, 2018 그 어느 때보다 다양한 바다 문화행사가 치뤄지고있는 동해시는 오는 3일(금) 제20회 전국대학복싱동아리 선수권대회 겸 제16회 전국생활체육복싱 토너먼트가 오는 5일 까지 동해 웰빙레포츠타운 내 국민체육센터에서 개최되며 오후 7시부터 망상해수욕장 특설무대에서 2018 대한민국 직장인밴드 동해콘서트가 열린다.

또한, 오후 8시 북삼동 행정복지센터 야외무대에서는 한여름 밤 기찻길 옆 영화 상영 개최 등 연이어 이어지는 8월 문화 행사는 동해시를 방문한 여행객과 시민들을 즐겁게 하고 있다.

김지성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생활자금이 급히 필요한 서민들에게 보험계약을 활용해 해지환급금 범위 내에서 일정 금액을 대출받을 수 있는 보험계약대출(舊 약관대출)은 유용한 금융서비스이다. 하지만 보험금을 담보로 하는 안정적인 대출임에도 높은 가산금리를 적용하고 불합리한 거래조건을 제시하고 있어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은 보험계약대출 관련 개선방안 마련을 위해 소비자상담 현황을 분석하고 주요 보험사의 거래조건 및 정보제공 실태를 조사했다.



☐ 보험계약대출 이용소비자 ‘대출이자’ 관련 불만 가장 많아

최근 3년간(’15년∼’17년)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보험계약대출 관련 소비자상담 총 211건을 불만유형별로 분석한 결과, ‘대출이자’ 관련이 72건(34.1%)으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대출계약 해지’ 관련 44건(20.9%), ‘대출제한’ 22건(10.4%), ‘대출 사후관리 소홀’ 18건(8.5%), ‘설명·안내 미흡’ 13건(6.2%) 등의 순이었다.

☐ 보험상품별 평균 가산금리, 생명보험 금리확정형 상품이 대체로 높아

보험상품은 적립금 이율 변동 여부에 따라 금리확정형과 금리연동형으로 구분된다. 또한, 보험계약대출 금리는 보험상품별 적립금 이율(기준금리)과 업무원가 및 목표이익률 등을 고려한 가산금리를 더하여 산출된다.

보험계약대출 가산금리를 비교한 결과, 생명보험 금리확정형 상품이 평균 2.07%로 가장 높고 보험사 간 차이도 가장 큰 것으로(1.08%p: 최저 1.5%∼최고 2.58%) 나타났다. 한편, 우체국 환급금대출의 경우 생명보험사 보다 약 0.5%p 낮았다.

☐ 소비자에게 불리한 약관내용 포함되어 있고 대출 거래조건 안내 미흡

주요 10개 보험사 모두 보험계약대출 약정서에 대출기간, 대출금리 등 개별 거래조건을 명시하지 않았고, 모호하거나 소비자에게 불리한(예: 보험계약에 대한 가압류 신청 시 보험사가 일방적으로 보험계약 해지 가능) 약관 조항이 있어 개선이 필요했다.



삼성생명, 한화생명, 교보생명, 농협생명, 신한생명, ING생명, 삼성화재, DB손해, 현대해상, KB손해(’17년 기준 보험계약대출 잔액 2조원 이상 보유 10개사/ 생명 6개사·손해 4개사)

또한, 인터넷이나 모바일, 전화 등 비대면으로 대출 시 가산금리 등 ‘중요사항’ 및 기한이익 상실과 같은 ‘계약자 불이익 사항’에 대한 안내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화(상담원·ARS)로 대출을 신청할 경우 ‘가산금리’를 안내한 보험사는 한 곳도 없었고, ‘약정서’ 역시 일부 보험사만 제공하고 있었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관계기관에 ▲보험계약대출 가산금리 적정성 검토 ▲개별 거래조건이 표시된 약정서 사용 및 중요사항 안내 강화 ▲보험계약 강제해지 요건 강화 및 기한이익 상실 사실 통지의무 규정 마련 등 약관 개선을 요청할 계획이다.

앞으로도 한국소비자원은 서민생활에 불합리한 거래조건을 개선하고,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돕는 기관으로서 사회적 가치 실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김지성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릉시보건소는 연일 폭염이 지속되고, 휴가철 국내외 여행 등 여가 및 단체 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물과 식품으로 인한 수인성·식품 매개 감염병 발생에 대한 주의를 당부했다.

여름철은 콜레라, 장티푸스, 비브리오 패혈증, 살모넬라, 병원성 대장균 등의 병원균 증식의 적합한 환경으로, 이러한 균에 오염된 음식을 섭취할 때 감염병 발생위험이 높아지게 된다.





또한, 해수 온도가 상승함에 따라 비브리오 패혈증과 같은 비브리오증이 증가할 수 있으며, 간에 질환이 있거나 알코올중독, 당뇨병 등의 기저질환이 있는 고위험군은 해산물 섭취 및 취급에 주의하고, 피부에 상처가 있는 경우에는 바닷물 접촉을 피하도록 한다. 이번 휴가 기간 동남아 지역과 같은 더운 지방을 여행한 후 감염병 발생사례도 증가하고 있어 해외여행 후 발열, 설사, 복통과 같은 장관감염 증상으로 의료기관 진료 시에는 반드시 해외 여행력을 알리고, 감염병에 대하여 궁금한 사항은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99)로 신고하도록 한다.

이기영 강릉시보건소장은 “이번 여름 지속되는 폭염으로 인해 설사,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수인성·식품 매개 감염병 발생 우려된다.”며 “자주 손을 씻는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고 물과 음식을 먹고 마실 때 익혀 먹기, 위생적인 조리하기 등 예방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줄 것”을 당부했다.

김지성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삼척시가 법적․제도적 지원범위 밖의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대상자를 발굴해 지원하기 위해 10월까지 홍보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

삼척시는 생활이 어려운 이웃을 발굴하기 위하여 생활공간에 상시 비치하여 눈에 띌 수 있는 냉장고 자석, 핸드크림에 홍보스티커를 부착하여 희망복지지원단의 통합사례관리사들이 관내 음식점, 숙박업소 등 1,000여 개소를 4개월간 직접 방문․배부하여 홍보를 실시하고 있다.

삼척시는 복지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취약계층을 발굴하기 위하여 적극적인 홍보를 통하여 소외받는 이웃이 없도록 발로 뛰는 복지행정을 펼치고 있다.

또한, ‘행복삼척나누미사업’, ‘저소득주민 행복 돌봄 지원 조례 제정’(8월중 공포예정) 등 복지사각지대 위기가정을 지원하는 사업을 실시하고, 읍면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민․관 협력으로 복지사각지대를 집중 발굴하고 있다.

삼척시 관계자는 “질병·사망·실직 등 위기가정, 폭염에 열악한 주거환경에서 생활하는 등 복지로부터 소외된 주민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변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이 있다면 읍면동행정복지센터로 알려주길 바란다”며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도움을 요청했다.

김지성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태백시는 ‘소통과 화합․변화와 성장 새로운 태백’ 출범에 따라 관내 설치된 노후 관광안내판을 정비한다고 밝혔다.

시는 상반기에 관광안내판 35식을 정비 또는 신설하였으며, 추가로 8월 한 달 동안 주요 도로변 및 관광지에 설치된 관광안내 표지판의 관광안내지도 교체, 지주도색, 표지판 교체 등을 추진하고, 관광객 편의를 위한 추가 설치 대상지도 발굴할 예정이다.

이번 정비대상 안내판은 총 36식으로 (구)시정구호 홍보판 19식, 종합관광안내표지판 9식, 이미지 홍보판 3식, 연립형(방향표시 정비) 5식이며, 신속한 정비로 시를 방문한 관광객에게 정확한 관광정보를 제공하고, 깨끗한 도시이미지 구축에 기여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태백시를 찾는 관광객들에게는 여행 목적지를 쉽게 알 수 있도록 최신의 관광정보를 제공하고, 지역의 명소와 관광지를 알리는데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종현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원주시가 축산분야 폭염 대책으로 예비비 2억원을 긴급 투입한다.

최근 폭염이 계속됨에 따라 가축의 폭염피해를 예방하고 폭염피해 발생 시 신속한 대응으로 추가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예비비를 투입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지난 2일 소·돼지·닭 527농가에 면역증강제, 스트레스완화제, 살충제, 구서제를 우선 공급하고, 폭염에 의한 가축질병 전파 예방을 강화했다.

이후 예비비 2억 원을 긴급 투입해, 폭염 예방 냉방시설 및 가축 영양제, 스프링클러 등 시설 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폭염 피해 예방을 위해서는 사양관리 및 농장 주변 환경 개선 등 축주의 예방활동이 가장 중요하므로 축산농가는 준수사항을 반드시 이행하고 가축재해보험 가입과 피해 발생 시 신속히 신고하여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김아영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원도 소방본부는 “여름철 피서 절정기인 8월 주말을 대비하여 횡성댐과 홍천모곡 밤벌유원지에서 8. 1. ∼ 8. 3.까지 항공기를 이용해 수난구조 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지난 7월 한 달 동안 도내에서는 사망17, 부상 5, 기타(안전)13으로 바다 17, 강 12, 계곡7 (바다 : 동해7 속초6 삼척4 순 / 강 계곡 : 홍천4 인제4 양양2 순)등 파도 휩쓸림11, 수영미숙7, 다슬기2, 기타15건 총35건의 수난사고가 발생했다.

이중 22건이 주말에 집중되어 8월 주말에 발생할 수 있는 수난사고에 대비할 필요성이 제기됐다.

이번 훈련은 접근이 어려운 지역에서 발생하는 수난사고에 대비하여 항공기와 구조대원의 임무와 역할을 확인하고 투입하는 훈련기법을 동원하여 진행되었다.

횡성댐에서는 가장 신속히 요구조자에게 접근하기 위하여 헬기를 저고도로 접근(soft duck)시켜, 제자리비행(hover ceiling)후 구조대원이 직접강하(drop)하는 방법으로 훈련을 진행했다. 홍천 밤벌유원지에서는 요구조자가 발생한 것을 가정하여 호이스트(hoist)를 이용하여 하강한 후 견인고리(quick strop)와 수난구조용 들것으로 안전하게 구조하는 훈련을 집중하여 숙달했다.

훈련을 지휘한 김동기 119특수구조단장은 “안전은 시계와 같다 며 항공기를 이용해 신속히 접근하여 생명의 골든타임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김지성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삼척시는 지역특성에 맞는 농림수산물의 중점육성과 장기저리자금 지원을 통한 농어가의 경영안정을 위하여 오는 9월 28일(금)까지 2018년도 하반기 농어촌진흥기금 사업 신청을 받는다.

올 하반기 농어촌진흥기금 지원규모는 101억 5천 8백만 원으로, 융자금 지원대상은 신청일 현재 삼척시 내에서 농어업·식품산업, 농어촌관광휴양사업 등에 종사하는 농어업경영체이다.

지원대상 사업은 농어업과 식품산업 활성화를 위한 생산·가공·제조·유통·수출관련 사업, 농어촌 관광휴양단지사업, 관광농원사업, 주말농원사업, 농어촌민박사업, 농어업 시설·운영 자금 융자사업 등이다.

지원금액은 개인은 1천만 원∼3억 원, 단체는 5천만 원∼10억 원이며, 융자조건은 연리 1.0%로 시설자금은 3년 거치 5년 균등분할 상환, 운영자금은 2년 거치 3년 균등분할 상환이다.

신청 희망자는 거주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로 접수하면 되며, 사업 검토 및 심의를 거쳐 11월에 지원대상자를 확정하고 12월부터 내년 5월까지 사업비가 지원될 계획이다.

김지성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