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월 12일 오픈한 횡성루지체험장이 26일 탑승객 1만명을 돌파하였다. 개장 후 2주만에 이룬 쾌거다.

기존 폐 국도를 이용해 별도의 개발 행위 없이 자연친화적으로 조성된 횡성루지체험장은 이상한 나라, 괴물나무, 트릭아트 구간 등 다이나믹한 코스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에서 입소문이 나며 일 평균 700~800명의 관광객이 횡성을 찾아, 코로나 19로 침체된 지역경기 활성화에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군은 이에 감사한 마음을 담아 25일 1만번째 고객을 대상으로 횡성한우 가죽으로 만든 장구 기념품과 한우 피큐어를 증정하였으며, 향후 관광객 입장에 따라 다양한 이벤트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횡성 루지체험장은 23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2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직원 및 고객 마스크 착용 의무화와, 손소독제 비치, 루지카트 소독, 발열체크, 전자서명부 등록 등 엄격한 방역 지침을 준수하면서 루지체험장이 코로나19로 힘든 지역경제에 견인 역할을 하도록 할 계획이다.

김민선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원도는 도내 낙농가에서 생산된 1등급 원유만을 사용하여 만든 “강원우유”를 8.27.(목)출시 한다고 밝혔다. “강원우유”는 엄격한 품질관리를 통해 생산된 우유로 강원도지사가 품질을 인증하며“강원 한우”출범(‘16.7.)이후 두 번째로 출시되는 통합브랜드 우유이다.

“강원우유”출시 기념행사는 코로나-19로 춘천철원화천양구축산농협 퇴계동 지점 하나로마트에서「함께해요! 강원우유! 우유1+ 건강1+」이라는 슬로건으로 간소하게 실시되며 동시에 춘천관내 하나로마트 12개 지점에서 8.31.(월)까지 할인행사도 진행한다.

그동안 도내산 우유 브랜드는 시장 점유율, 홍보·마케팅 부족 등으로 대형 유통업체와의 경쟁력에 밀려 소비자 인지도 측면에서 어려움을 겪는 안타까운 현실에 직면해 있었다. 하지만 이번 “강원우유” 출시로 학교 우유급식 확대, 지역내 마트 입점, 수도권 진출 등 도내산 유제품의 소비 활성화 및 브랜드 인지도 향상 등 경쟁력 확대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강원도 농정국에서는 “강원한우(‘16.7.)”, “강원우유(‘20.8.)”브랜드외에 돼지고기의 맛과 품질을 차별화 한“강원한돈”으로 축산물 통합브랜드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며, 지속적인 홍보·마케팅으로 도내 축산물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 상승 및 축산농가 소득 증대을 위해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아영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원도의 오랜 숙원사업으로 낙후된 강원 남부권의 교통여건 개선 및 향후 북방경제시대 국가무역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제천~영월 고속도로 건설사업’의 예타가 통과됐다.

지난 2015년 1월 강원·충북 7개 시·군 추진협의회 발족 후 수년 간 예타 대상사업 선정에서 탈락의 고배를 마셔온 이 사업은 2019년 1월 국가 균형발전 프로젝트로 선정된 이후, 2019년 4월 예타 대상사업으로 선정, 같은 해 6월 대통령 지역 공약사업으로 전환 추진돼 왔다.

삼척-평택간 동서고속도로 6축의 완성은 강원남부지방의 최대 숙원 사업이고, 동해항,삼척항,옥계항과 평택항을 중심으로 한 동해안과 서해안간의 최단거리 물류 수송을 할 수 있고, 그간 고속도로 남북축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크게 소외되어있는 동서축의 개발이라는 차원에서 국가 균형발전 차원에서도 꼭 필요한 도로다.

이제까지 강원남부지역은 해방이후 국가발전의 최일선에서 큰 기여를 해 왔다. 50년대 국내 전기 대부분 공급하였던 영월,삼척화력발전소, 한때 국내 수출의 60% 이상을 차지했던 영월 상동 대한중석, 50-80년대의 산업과 가정의 에너지 역할을 한 석탄(연탄)산업의 수많은 광산, 유일한 석탄 수송로였던 묵호항, 국가 토목 건설을 가능케한 쌍용,동양등 시멘트 산업, 유일하였던 제철소인 삼화제철소, 국내 유일의 화학공장이었던 삼척산업등 국가 발전에 기여 했지만 산업선 전철이후 접근로인 고속도로의 개설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석탄산업합리화로 낙후를 거듭할 수밖에 없었다.

산업과 겨울을 나기위해 가장 필요할때인 해방 이후 석탄 수송을 위한 철도의 동서 연결을 가능케한 국내 첫 번째 철도 건설인 영암선(영주-철암)을 개통한 이후 65년동안 큰 교통 수단은 발전하지 못하고 지금도 이지역은 석탄화력발전소, LNG기지, 벌크위주의 항만, 송전선로등 타 지역이 싫어하는 산업 시설들만 들어서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 2017년 고속도로 건설 5개년(`16~`20) 계획에 중점추진 사업으로 반영되어, 도, 지자체, 시민단체 등이 사업추진을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했음에도 그간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선정에서 제외되어 지역 주민들의 상실감이 컸다.

하지만 지난 2019년 1월 29일 발표된 ‘2019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에서 타당성점검 필요사업으로 선정되고, 이번에 기재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확정되어 사업추진 동력이 마련됨에 따라 지역발전에 대한 기대감을 키워왔으며 드디어 강원도민의 숙원사업인 제천~영월 고속도로 건설사업 예타에 통과됐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강원도당은 26일 성명서를 통해 제천~영월 고속도로 건설사업 예타 통과를 크게 환영한다고 전하며 ‘제천~영월 고속도로 건설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가 완료됨에 따라 후속공정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사업에 관심과 강원도 및 중앙부처와 긴밀히 협조하여 조기에 도로가 건설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미래통합당 또한, 성명서를 통해 지역균형발전이라는 국가전략적 차원에서 사업추진의 필요성이 당당히 인정받은 것이라며 크게 환영에 뜻을 전하며 제천~영월 고속도로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되고, 영월~삼척 고속도로 구간 연결까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어 평택~삼척 동서고속도로 조기개통이 이뤄질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비수도권 지역발전을 위해 핵심 인프라 건설을 국가차원에서 선제적 투자를 한 것으로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좋은 본보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제천~영월 고속도로 건설사업’은 총 사업비 1조 979억 원으로, 내년부터 기본계획 및 설계에 들어가 2031년 개통을 목표로 사업이 추진될 전망이다.

이 도로가 개통되면 수도권뿐만 아니라 충청·전라권까지 접근성이 개선되어 경기침체에 따른 공동화 현상이 가속되는 강원 남부권에 새로운 지역 성장을 위한 원동력으로 삼척-평택간의 모든 구간이 개통된다면 동서간의 물류 이동과 상호간의 관광객 증가로 모든 지역이 상생 발전할 것으로 큰 기대감을 주고있다.

김지성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릉시의회는 8월 26일(수) 오후 2시 30분 의장실에서 강희문 의장과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 8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1대 후반기 의장선출과 원구성 과정에서 빚은 갈등상황에 대하여 허심탄회한 대화의 시간을 갖고 사과의 뜻을 전했다.

이 자리에서 강희문 의장은 더불어민주당 소속 동료 불참 상태에서 의장단 선출 및 원구성이 진행된 점에 대해 의장으로서 진심으로 사죄한다고 말했다.

강 의장은 민주적인 모습으로 운영 되고 모범이 되어야 함에도 그러지 못했다고 읍소하며 의원들의 기본권과 합리적인 의사결정이 보장될 수 있도록 노력하며 제11대 원구성과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변화를 통해 그동안 의회가 부족했던 것들에 대해 더욱 성찰하겠다고 덧붙여 밝혔다.

한편 이날 강릉시의회는 시민들로부터 사랑과 신뢰받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많은 협조와 소통으로 더욱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함께 펼쳐 나가겠다고 뜻을 모았다.

엔사이드편집국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