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도로 도 중요하지만 경제적 가치를 가진 도로가 우선 시 돼야 -
"버려진 내륙의 외딴섬 끊어진 허리를 이어주세요"
평택- 삼척 간 동서고속도로 추진협의회(협회장 이상호) 제8차 정기회가 23일(금) 오전 11시 태백 오투리조트 백두홀에서 태백시를 비롯하여 동해시, 삼척시, 영월군, 정선군, 제천시, 단양군 7개 시군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동추협은 지난 20115년부터 현재까지 협업을 통한 동서 6축 고속도로 조기개통 홍보 및 행사, 고속도로 조기개통 염원 문화재 행사, 유튜브 광고 등 그간 추진 상황을 뒤돌아보며 오는 2023년 고속교통망 신속 도입(전구간 동시 착공) , 연선 시. 군 선호 IC 위치 반영, 제천-영월 소속도로 어상천 무인 IC 설치 건의 등 안건을 모두 가결했다.
특히 양방향 동시 착공은 7개 시군이 간절히 바라는 것으로 더욱더 협의회 역량결집 강화와 태백 영동선 또한 함께 추진해야 한다는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상호 협회장은 "지난 2015년부터 구성되어 한 마음으로 열심히 활동해온 지 벌써 8년이 되어 오늘 정기회의를 개최하게 되었다고 운을 떼며 그간 추진협의회는 공동의 노력과 각 시군 개별 노력으로 제천-영월구간 확정, 영월-삼척 구간 정부 제2차 고속도로건설계획 반영 등 그간 노고를 치하했다.
그러면서 전 구간 조기개통 등 아직도 해결해야 할 문제가 산적해있다고 지적하며 더욱더 소통하고 협력하여 오늘 참석한 시 군단체장과 함께 그 기쁨을 나누고 싶다고 말했다.
제9대 동서고속 추진협의회장으로 선출된 심규언 동해시장은 "이제부터가 그 어느 해 보다 중요하다"라고 말하며 "강원도 국회의원들의 절실한 노력과 협조 그리고 국토부 관계자, 도로 전문가들이 이 사업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추진협의회가 더욱 적극적 대응하며 대책을 준비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덧붙여 "동서고속도로는 반드시 동해항과 연결되어야 한다고 피력하며 물류 90% 이상이 항만을 통해 이동하고 있으나 강원도에는 항만을 관리하는 부서조차 없다"라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작금 동서고속도로가 속초-양양고속도로보다 못난 취급을 당하고 있다"라고 불편한 심기를 감추지 않았다.
심규언 협회장은 "도로. 철도 등 속초와 강릉등 너무 편중되어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남부 강원권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 관광도로보다 경제적 가치를 둔 동서고속도로 사업을 강원권 제1순위 사업으로 추진한다면 반드시 동서고속도로는 중부내륙에 경제 혁명으로 이어지는 효자 사업이 될 것이라고 강하게 피력하며 강원도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촉구했다.
한편, 지난 2020년 제천∼영월 고속도로(30.8㎞) 예비타당성 통과 이후 잔여 구간인 영월-삼척 구간(92.3㎞)이 올 1월 정부 제2차 고속도로건설계획에 반영됐다.
삼척-평택 간 동서고속도로 6축의 완성은 강원남부지역의 최대 숙원 사업으로 동해항, 삼척항, 옥계항과 평택항을 중심으로 한 동해안과 서해안 간의 최단거리 물류 수송과 그간 고속도로 남북축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크게 소외되어있는 동서축의 개발 그리고 국가 균형발전 차원에서도 꼭 필요한 도로라는 큰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다.
현재 도로정책심의 만을 남기고 있으며 제천-영월 구간과 영월-삼척 구간의 동시 착공을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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