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성소방서는 매년 증가하고 있는 119 구조 출동에 대처하기 위해 구조대원 역량강화를 위한 각종 구조 자격취득 등 역량강화에 나선다.

최근 3년간 횡성군에서 발생한 구조출동 건수를 분석한 결과, 2016년 1,111건, 2017년 1,424건, 2018년 1,771건으로 매년 약 20% 이상 출동 건수가 증가 추세를 보여, 수난 및 육상에서 사고 발생시 인명구조를 보다 신속하게 하고자 인명구조사 1·2급 자격 취득, 스킨스쿠버 자격 취득을 화재진압 및 구급대원 등으로 확대한다.

인명구조사 자격은 소방학교 등에서 4주 이상 전문구조 훈련을 받은 소방공무원중 필기시험을 거쳐, 수상·수중·산악·교통사고 구조 등 8개 항목의 실시평가를 엄격히 거쳐야 자격을 취득.

먼저, 수난사고 대응 강화를 위해 오는 4월까지 화재진압대원 24명을 대상으로 스킨스쿠버 강습 교육을 자체 진행해 자격 취득을 통해 저수지, 강 등에서 익수 사고가 발생한 경우 초기 출동대원도 현장대응을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더불어, 육상에서 발생하는 사고대응 강화를 위해 올 상반기 안으로 전 구조대원 인명구조사 자격 취득을 독려할 예정이다. 현재 횡성소방서에서는 전문 인명구조사 자격 취득 대원이 10명이나, 올 해 안에 희망자를 추가로 선발해 훈련 등 후속 지원을 한다.

이와 함께, 횡성소방서는 3월부터 상황실 근무인력을 기존 1명 근무 체제에서 주간 상시근무자 배치 및 의무소방 인력을 활용하여 상시 2인 근무체계로 전환해 대형 재난 발생시 유관기관 공조체계 운영 등을 강화해 운영 중이다.

유중근 횡성소방서장은 “횡성군의 경우에 강이 많은 특성상 수난사고와 고속도로 등에서 교통사고 출동이 점점 증가해 이번에 구조사고 대응강화 조치로 직원 자격 취득을 강화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김아영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동해시평릉동에 소재한 하평공원을 시민의 건강한 여가활동을 위한 높은 관심과 다양한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쾌적하고 바다조망이 가능한 시민휴식 공간으로 재정비된다.

하평공원은 인근 아파트 신축과 택지 개발 등으로 인근지역의 주민들이 운동 및 산책을 위하여 많이 이용하고 있는 공원이나, 화재로 인한 정자 소실과 설치되어 있는 시설 노후화 및 파손, 경사가 급한 진입계단 등으로 주민들이 이용에 불편을 겪어 왔다.

또한 경사가 가팔라 노약자나 장애인 접근이 힘들다. 이에 동해시는 소실된 정자 복원과 노약자도 쉽게 진입할 수 있는 둘레길 조성, 운동시설 설치 등 시민의 휴식공간으로 재정비하기 위하여 지난 2월 실시설계 완료했으며, 3월 내 공사를 시작한다. 특히, 이번 공원 재정비는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사업에 반영하기 위해 지난 12월 인근 지역주민 간담회를 개최하여 주민 대표들과 공원에 복원할 정자 형태와 편의시설 설치 등을 사전에 협의하여 실시설계에 반영했다.

유병주 녹지과장은 “이번 하평공원 재정비사업을 통하여 쾌적하고 편안한 휴식 공간 제공은 물론, 여가활동을 통한 시민의 삶의 질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김지성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춘천시가 중소기업 판로 지원과 바이오 융·복합 등 전략 산업 집중 육성 등 기업하기 좋은 도시 만들기에 적극 나섰다.

시는 먼저 우수 중소기업 제품의 판로 확대를 위해 인터넷 쇼핑몰인‘춘천몰’을 9월부터 운영한다.

대상기업은 춘천내의 제조·생산·가공기업으로 관내 공장을 등록한 기업이나 시 특산물, 우수공예품, 명품 농·축산물과 임산물 취급 기업, 사회적 기업, 협동조합, 영농조합법인 등을 우선적으로 돕는다. 사업은 강원도경제진흥원에 위탁해 추진하고 있으며 시정부는 재정과 행정, 입점기업 선정 평가를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중소기업의 우수한 제품을 알리고 판매를 촉진시키기 위한 특설판매장도 마련된다. 이르면 다음달부터 대형마트나 전통시장, 시청광장 내에 특설 판매장을 열 예정이며 박람회 참가와 해외 판매, 홍보물 제작, 마케팅 교육 등도 진행한다.

시는 또 전략산업인 바이오 융·복합 산업과 정보문화 산업(ICT)도 집중 육성할 방침이다. 먼저 바이오 융·복합 산업 육성을 위한 로드맵을 구축할 계획으로. 바이오 융·복합산업 중장기 발전전략 로드맵 구축을 위한 용역을 실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따른 산업환경 변화를 주도하고 새로운 산업 육성과 우수한 바이오 기업 유치에 나설 예정이다. 정보문화 산업(ICT) 성장 촉진을 위한 맞춤 지원도 실시한다.

우선 ICT 기업을 초기창업·창업 7년 미만·창업 7년 이상으로 성장단계별로 구분한다. 이후 해당기업들을 강소기업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비즈니스 모델 컨설팅, 기업진단, 제품개발, 해외마케팅 등을 도울 방침이다. 또 소프트웨어 기업의 성장을 위해 특허기술, 소프트웨어 제품 제작과 상용화, 스마트콘텐츠 제작 등을 지원한다.

이밖에도 지역특성화 고교와 대학교를 대상으로 애니매이션과 웹툰 등을 교육해 우수한 인재를 발굴, 예비 창작자를 육성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경기 침체와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경영안정 위해 판로지원을 적극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특히 전략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해 중견기업은 물론 대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 하겠다”고 했다. 한편 최근 기업들의 내수침체가 심화되면서 기업들의 비용부담을 조금이라도 완화하고 기업의 경영안전 도모를 위하여 중소기업 육성자금 200억원을 지원하고 있다.

김민선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횡성더덕을 이용한 음식 특화거리가 본격 조성될 예정이다.

청일면에 따르면 건강과 맛을 담아 선보일 횡성더덕 요리 교실을 7일 개강하고, 상반기에 음식거리를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전국적으로 유명한 횡성더덕의 주산지임에도 변변한 더덕 먹거리가 부족하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음식업주들의 참여 속에 맛깔스런 더덕음식을 만들어 가고 있다. 특유의 알싸한 맛과 향이 인기인 횡성더덕을 활용한 전문요리 교실을 열어 새로운 더덕음식을 개발 보급할 계획이다. (*요리교실 : 3.7 ~ 3. 26 / 총 5회, 청일복지센터내)

요리교실은 횡성군농업기술센터에서 전문강사를 지원하고, 청일 관내 음식업 종사자와 생활개선회 등 주민이 횡성더덕의 맛과 향을 살린 실전 요리를 전수받게 된다.

서울-강릉간 KTX가 개통되고, 동해안을 잇는 국도가 확장되어 교통망이 확실히 개선되면서 방문객이 늘어나고, 태기산도립공원 지정에 대한 기대가 모아지면서, 특색있는 먹거리를 통해 지역의 활력을 모색해 보겠다는 의지가 담겨있다.

더덕은 건강에 유익한 한방재료로서 뿐만 아니라, 알싸한 맛과 고향의 정취를 느끼는 향토식품으로서도 소비자들의 식탁을 책임져 왔다. 특히나, 횡성더덕은 청정 고랭지에서 재배되어 그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는 횡성의 대표적인 특산품이다. 요리교실에서는 더덕 떡갈비와 더덕동충하초 샐러드, 더덕 양념강정, 더덕가스 등 어머니 손맛의 향수와 건강을 만족시키는 차별화된 음식 식단을 보급할 예정이다.

임광식 청일면장은 ‘횡성더덕요리 식단개발 보급과 함께 청일면을 음식과 휴양이 어우러진 복합관광지로 발돋움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아영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동부지방산림청은 목재제품의 품질향상 및 유통질서 확립을 위해 건설현장에서 사용되는 합판 등 목재제품에 대해 관계부처인 원주지방국토관리청, 한국시설안전공단, 한국건설관리공사 등과 합동으로 3월 8일부터 22일까지 합동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합동점검에서는 강원도 내 건설현장에서 주로 사용되는 합판, 성형목탄 등에 대하여 목재제품의 규격 및 품질이 적합한지 여부, 사전에 규격 및 품질검사를 받았는지, 목재생산업 등록여부 등을 점검한다. 이번 합동단속에서 건설현장의 목재제품 중 부적합 사항들이 적발 될 경우, 불법으로 유통한 업체에 대해 판매 정지 등 행정조치가 취해지며 관련법에 따라 최대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이 처해지게 된다.

동부지방산림청 관계자는 ‘불량 목재제품으로부터 국민들의 건강을 보호하고 건전한 목재 유통질서 확립을 위해 관계부처와 유기적인 관계를 유지하여 지속적으로 합동 단속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지성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속초시가 ‘세계여성의 날’ 맞아 3월 8일(금) ‘3.8 세계여성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속초YWCA와 (사)속초여성인권센터․부설 속초성폭력상담소 주관으로 ‘3.8 세계여성의 날’의 의미를 되새기고 그 정신을 기리기 위해 마련됐다.

속초 YWCA는 속초시, 속초YWCA 돌봄과 살림, 속초가정폭력상담소, 햇살의집, 다솜지역아동센터, 속초시여성단체협의회 등이 참여해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설악로데오거리 황소광장에서 ‘당신을 응원합니다’라는 주제로 여성의 날 선언문을 낭독하고 선언문 낭독 시민에게 플로라이드 사진 찍어주기 행사 등을 진행했다.또한, (사)속초여성인권센터․부설 속초성폭력상담소에서는 속초시, 속초경찰서, 속초고성양양범죄피해자센터, 속초시여성단체협의회, 속초경실련, 속초시사회보장협의체, 속초시건강가정다문화지원센터, 속초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회원 등이 참여해 ‘3.8 세계여성의 날’의 의미를 되새기고 ‘#MeToo’, ‘#With You’ 운동 공유 캠페인을 오전 8시에서 9시까지 설온중학교, 속초여고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만천교회 사거리에서 진행햇다.

이어 오후 2시 30분부터는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속초관광수산시장 공영주차장 관광안내소 앞에서 캠페인을 진행했다.

한편, 속초시는 지역에 올바른 성문화 정착을 위해 시민 대상 찾아가는 양성평등 교육과 다양한 캠페인을 실시하고, 직원 대상 성인지교육과 성폭력, 성희롱 예방 교육을 지속 추진하고 있다.

최영조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선군에서는 군민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정선실현과 자살 위험 없는 정선을 위해 정선군보건소(소장 전희자)와 정선노인복지센터(센터장 김미영), 정선지역 자활센터(센터장 최원재)간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자살예방과 생명존중 문화 조성을 위한 각 기관 상호간 긴밀한 협조체계 구축을 통해 보건소에서는 마음건강조사 실시로 발굴된 자살 고위험 어르신을 대상으로 맞춤형 자살예방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에 대한 정보공유를 추진하고 노인복지센터에서는 센터를 이용하시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자살 고위험군 발굴을 위한 마음건강조사 진행 협조 및 독거노인생활관리사의 생명지킴이 양성 및 지원에 협조하기로 했다.

또한 자활센터에서는 센터 참여자에 대한 알코올장애 진단을 위한 스크리닝, 마음건강조사에 협조하고 알코올 중독예방 프로그램 및 자살예방프로그램에 주민 스스로 자립할 수 있는 능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정선군보건소는 올해 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의 생명사랑 마음공동체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독거노인 마음건강 전수조사를 통해 발굴된 고위험군 대상 1:1 방문상담 등 집중 사례관리 실시 할 계획이며, 자살예방 프로그램 운영, 생명사랑이지킴이를 양성함으로써 군민의 자살 민감도를 높이고 생명사랑 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박종현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동해시는 주거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차상위 계층 가구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차상위 계층 주거환경 개선사업’을 3월부터 본격 실시한다.

이번 사업은 대상자 가구의 화장실 수선을 비롯하여 보일러, 도배, 장판 교체 등 주택 내 주거 필수시설 설치와 거동 불편자를 위한 이동편의 시설 설치 등을 중점 지원한다. 사업대상은 법정 차상위 계층이 자가 또는 주택 수선 후 4년 이상 임대를 동의한 임차가구에 거주하여야 하며, 비주택(컨테이너, 비닐하우스 등) 거주자 및 다른 사업에서 주거환경 개선을 받은 가구는 지원이 불가하다.

지원을 희망하는 대상자는 3월 22일(금)까지 신분증을 지참하여 거주지 행정복지(주민)센터로 방문하여 신청하면 되며, 지원가구로 선정되면 주거환경 개선비로 최대 300만원까지 지원 받을 수 있다.

장명석 허가과장은 “올해 신규사업으로 추진하는 차상위 계층 주거환경 개선사업으로 주거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차상위 계층에게 안정적인 정주여건 조성과 주거복지 향상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지성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