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군 홍천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2018년 특화 나눔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행복나눔가게’ 제5호 신영타일을 선정하고, 남궁호선 홍천읍장과 원동욱 신영타일 대표(가운데 우측) 등 관계자와 지인들이 신영타일 업체에 참석한 가운데 손 하트를 하며 현판을 부착하고 있다.

홍천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공위원장 남궁호선, 민간위원장 이복여)는 지난 28일 신영타일을 홍천읍 행복나눔가게 5호로 지정하는 현판식을 개최했다.

이날 현판식에는 신영타일 원동욱 대표를 포함해 남궁호선 홍천읍장, 이복여 민간위원장, 전상범 홍천나누미봉사단 사무국장, (사)이웃 이만우 이사, (사)한국예총홍천지부 차재철 감사, (사)한국음협홍천지부 김형목 지부장, 홍천축협 강문길 감사 등 맞춤형복지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신영타일 원동욱 대표는 올해 3월 저소득 한부모가족 화장실 리모델링 지원, 7월 복지사각지대 대상가구 화장실 보수 지원, 9월 독거노인 가구 변기 및 주방 타일 설치 지원 등 나눔 활동을 펼쳐오며, 지난해에도 독거어르신 및 지적장애인 가구 화장실 개선 리모델링 봉사활동 등 해마다 지속적 봉사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현재 20명의 각 분야별 전문기술을 지닌 업체대표들로 구성된 홍천나누미봉사단장을 맡고 있는 원대표는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사업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홍천향교청년유도회 봉사부장, (사)한국음협홍천지부 이사, 까치회 등에서도 다각적인 활동을 하고 있다.

행복나눔가게는 2018년 홍천읍협의체 특화사업으로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의 상점, 학원, 병원 등에서 판매하는 물품이나 제공하는 서비스를 어려운 이웃들에게 무료로 이용하거나 도움을 주는 나눔사업으로, ‘셀프24시 무인빨래방 홍천연봉점’, ‘연봉불가마사우나’, ‘삼성오에이’, ‘전원테크’가 선정 등록됐고 ‘소다만 닭갈비’ 등 MOU체결을 한 업체들의 나눔활동을 심의를 거쳐 현판식을 할 예정이며 나눔가게에 동참하고픈 업체대표들의 문의도 잇따르고 있다.

원동욱 대표는 “이웃들을 바라보며 동행의 의미로 제가 할 수 있는 일과 주변에 많은 분들이 함께해 주셔서 감사할 뿐”이라며 “어르신이나 이웃들이 환하게 웃어주시는 모습을 보면 가슴속에 행복감이 가득해짐을 느낄 수 있고 이웃과 나눔하는 문화 확산을 위해 함께하겠다.”고 말했다.

남궁호선 홍천읍장은 “행복을 공유하는 나눔 문화에 많은 분들이 동참해 주고 있다"며 "지역사회 행복나눔가게 발굴과 복지사각지대 이웃사랑 실천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김아영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동해시자원봉사센터에서는 9.30(일) 오전10~12시까지 자원봉사자 70명 대상으로 전문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강의는 김창래 박사가 하였으며 “전문자원봉사자 활성화 에 대한 제언”을 주제로 2시간 동안 이루어 졌다. 강의 주제는 자원봉사의 정의와 목적, 전문자원봉사자 영역 및 분야 등으로 진행 되었으며 특히 전문자원봉사자 활성화 방안으로 전문 강사 확보와 현장에서 쓰일 수 있는 지역사회 봉사의 연계성 등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김창래 박사는 이젠 양적인 봉사자의 증가 보다는 센터에서는 양질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그에 따른 맞춤형 질적인 봉사자 양성을 통해 전문적인 봉사가 이루어 지게 할 것이며 봉사자에 맞는 수요처와 연결을 통해 질적 전문자원봉사도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노력 할 것을 약속 하였다.

김지성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지난달 28일 「2018년 제17회 원주시 한국옻칠공예대전」영예의 대상에 최태문(서울)의 출품작 「흑 ․ 주칠 모란당초 호족반」이 선정됐다.

대상 수상자 최태문 씨에게는 국무총리 상장과 함께 상금 4천만 원이 수여된다.

「원주시 한국옻칠공예대전」이 지난 2017년에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최하는 지역공예 공모전 지원사업에 선정돼, 3년간 국비 7천만 원을 지원받게 되었기에 올해도 작년에 이어 시상금 총액은 1억 7천만 원에 이른다.

대상, 금상, 은상 및 일사특별상 등의 시상식은 오는 11월 6일 오후 2시 원주시립도서관 강당에서 열린다. 입상작품은 11월 6일부터 11일까지 원주시립도서관에서, 11월 14일부터 19일까지는 서울 세종문화회관으로 자리를 옮겨 전시된다.

원주와 서울 전시를 통해 국내 최고 수준으로 성장한 원주옻칠공예대전의 우수성을 홍보할 계획이다.

심사위원들은 “명실공히 전국 최고의 공예대전으로 성장한 「원주시 한국옻칠공예대전」을 통해 옻칠분야의 신진 공예작가와 다양한 옻칠 작품이 선보여 지고 있다.”며, “올해는 특히 출품작의 상향 평준화 된 수준으로 입선과 낙선의 구분이 어려웠다.”라고 극찬했다.

주요 수상작품은 원주시 홈페이지(www.wonju.go.kr) 및 원주옻문화센터 홈페이지(www.wonjuottchil.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수상현황
▶ 대상(국무총리상) = △최태문(흑 ․ 주칠 모란당초 호족반)
▶ 금상(문화체육부장관상) = △박재영(건칠화병 -‘그리움’)
▶ 은상(문화재청장상) = △김정희(품격)
▶ 일사특별상(원주시장상) = △김하원(빗살무늬 건칠 화병)
▶ 동상(원주시장상) = △진영대(모란당초 머릿장 세트) /
△강호석(고봉우 - 화)
(원주시의회의장상) = △김성호(별이 빛나는 밤에)



□ 대상 작품설명

❍ 출품자 : 최태문(서울)

❍ 작품명 : 흑․주칠 모란당초 호족반

❍ 용도 : 소반

❍ 제작기간 : 2018. 3. 6. ~ 2018. 9. 16. (6개월)

❍ 재료 : 오동나무, 옻칠, 삼베, 토문, 색패, 야광패 등

❍ 제작과정

- 건조가 잘된 오동나무로 백골 작업 후 옻칠과 삼베바르기를 2번 한 후 건조시켜 수차례 토분과 옻칠을 하고 갈아 자개 문양을 시문함

- 자개는 질 좋은 전복 껍질과 색패로 하고 야광패는 모란꽃과 나비로 쓰고 당초 넝쿨이 잘 어우러지게 하여 보고 있으면 마음이 평온하게 보이도록 하였습니다.

김아영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태백시는 대한법률구조공단과 함께 오는 24일(수) 오전 10시부터 시청 주차장에서 ‘찾아가는 이동법률상담’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법률지식이 부족하거나 경제적으로 어려워 법적 보호수단을 제대로 강구하지 못하는 국민에게 저렴한 비용으로 법률적 지원을 해주고 있는 대한법률구조공단은 공단 방문이 어려운 지역에 직접 찾아와 One-Stop 법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날 무료법률상담은 상담실이 설치된 상담전용버스에서 진행되며, 전문성을 갖춘 직원과 상담 변호사가 무료 법률상담부터 소송대리를 위한 사건 접수 및 조사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시간적․경제적 여건으로 법률 서비스를 받기 어려워 정당한 권리를 포기하거나 피해 구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들은 이번 기회에 이동법률상담실에 방문하셔서 무료법률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찾아가는 이동법률상담 버스는 점심시간(12:00~13:00)을 제외한 오후 3시까지 운영된다.

김지성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립백두대간수목원 야생화언덕국립백두대간수목원 야생화언덕산림청 산하 공공기관인 국립백두대간수목원은 10월 2일부터 10월 16일까지 ‘백두대간, 국화에 물들다’라는 주제로 따스한 가을 햇살과 시원한 바람이 함께하는 다채로운 야외 국화 전시회를 운영한다.

이번 야외 국화 전시회에서는 자생 국화인 벌개미취, 구절초 등 국화정원 조성을 통해 가을나들이 온 방문객에게 국화의 관상적 가치를 선보인다. 야외 국화 전시회를 통해 깊어가는 가을 정취와 풍성한 가을을 느낄 수 있는 낭만적인 풍경이 국립백두대간수목원을 배경으로 연출되며, 벌개미취, 구절초 등은 국립백두대간수목원 야생화언덕 등 주요 전시원에서도 만나 볼 수 있다.

구절초개화구절초개화야생화언덕야생화언덕국립백두대간수목원 관계자는 “가을 여행지를 찾는 많은 관광객들이 국립백두대간수목원의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더불어 야외 국화 전시회, 버섯 전시회 등 특별 기획 전시를 즐기며 행복한 추억을 만들어 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삼척시에서는 귀농․귀촌인의 성공적인 농촌정착을 유도하고 귀농인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관내 귀농인 대상 ‘영농기초기술교육’을 2011년부터 올해까지 108회 197명에게 농업정책, 영농기술 실습교육, 현장견학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교육을 진행하였다.

매년 ‘귀농연수생 및 선도농가’를 선발하여 5~6개월 동안 월 20일 160시간 이상 지정된 교육실습장에서 연수를 추진하는 ‘멘티-멘토링제도’를 운영하여 실질적인 농업현장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귀농인 기초교육 및 현장실습교육을 수료한 창업희망교육생 10명을 강원도농업기술원의 ‘귀농창업모델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하였으며, 우수 수료자로 선발된 귀농인을 대상으로 소규모 창업 아이템 발굴 지원을 통하여 4농가에게 귀농 초기정착 부담을 줄이고 안정적인 귀농정착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

올해에도 귀농창업지원사업 대상자로 청년귀농인 2농가를 선발하여 2천만원(국비 6백만원, 시비 14백만원)의 사업비를 지원하여 ‘사과 6차산업 체험농가 조성 및 고품질 브랜드 개발’, ‘딸기 판매 전국 유통망 개척 및 억단위 연매출 달성’을 최종목표로 하는 3년 단위 계획을 수립하여 전문가 컨설팅과 창업관련 홍보기반(로고 및 포장재 개발)을 마련, 풋사과 분말 등 가공품을 개발할 예정이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다양한 귀농관련 프로그램 및 사업을 운영하여 삼척시를 귀농정착 일번지로 만들고 귀농․귀촌 인구 유입 증가 및 지역활력화에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지성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태백시는 공정한 상거래 질서 확립의 일환으로 계량기 정기검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시는 오는 29일(월)부터 11월 8일(목)까지 대상저울 형식승인을 받은 10톤 미만의 상거래용 비자동 저울에 대한 정확도 검증을 실시한다.

정기검사 대상은 판수동 저울과 접시지시 및 판지시 저울, 전기식지시 거울 등 귀금속판매업소와 정육점, 양곡상, 청과상, 철물점 등에서 거래를 위해 사용되는 10톤 미만의 저울이다.

지난해와 올해 검정을 받은 저울과 판매 등을 위해 진열 중인 저울, 형식승인을 받지 않은 저울 등은 정기검사 대상에서 제외된다.

지정된 날짜에 해당 동 행정복지센터로 대상기물을 가지고 나오면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시 관계자는 “계량검사의 공정성 및 전문성 확보를 위해 전문 인력을 통한 검사를 진행할 계획”이라며, “정기 검사를 받지 않을 경우 관련법에 따라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되는 만큼 반드시 정기검사에 참여해 줄 것”을 당부했다.

박종현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동해시 전통 문화계승과 정체성을 확보하기 위한 대표 축제이자 ‘시민 주도형 소통·화합 한마당’인 동해무릉제가 서막을 알린다. 오는 12일(금)부터 14일(일)까지 3일간 천곡로터리 일원(로터리~현충탑사거리)에서 시민들이 만들고, 참여하고, 즐기는 시민주도형 동해무릉제를 개최한다.

동해시가 주최하고 동해문화원이 주관하는 제33회 동해무릉제는 시민 3만 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3일간의 일정으로 개최되며, 제전행사를 비롯한 민속경기, 문화예술행사 등 풍성하고 차별화된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다.

행사 첫날인 12일(금)에는 성공적인 축제와 시민안녕을 염원하고 풍년을 기원하는 산신제가 오전 11시 무릉계곡 광장에서 진행되며, 오후 3시 시청 잔디광장에서는 풍년제가 이어진다.

같은 날, 오후 6시 30분 특설무대에서는 식전공연에 이은 개막식이 노사연, 이용, 신지, 현숙, 이애란 등 국내 정상급 인기가수의 열창으로 축제 분위기를 고조시킨다. 또한 행사의 대미를 장식하는 불꽃 페스티벌은 웰빙레포츠타운 동덕정에서 화려하게 펼쳐져 가을 밤 하늘을 아름답게 수 놓을 예정이다. 특히, 13일(토) 오후 3시에는 웰빙레포츠타운 동덕정~천곡중앙사거리, 현충탑사거리~행사장까지 축제 하이라이트로 시민 모두가 참여하고 즐기는 ‘시민 대화합 거리 퍼레이드’가 진행되어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한다.

시민 대화합 거리 퍼레이드는 “신과 함께”라는 주제로 특수분장 및 설치미술을 통한 예술성을 부각하는 한편, 오색 깃발과 악대, 10개동 주민과 각급 기관, 단체, 기업체, 군인 등 각계각층에서 1,500여명의 인원이 참여하는 이색적인 광경을 연출하게 된다. 또한, 이날 오후 6시부터 특설무대에서 시민들과 함께하는 노래자랑 ‘동해가요제’와 ‘동해스타와 함께하는 가요의 밤’ 공연을 진행하여 시민들과 함께 즐기는 가요의 밤을 펼친다.

13일(토)부터 14일(일)까지에는 장기대회, 제기차기, 윷놀이, 투호대회, 팔씨름, 직장 및 동대항 줄다리기, 농악시연 등 민속경기가 진행되며, 전국한시경연대회, 무릉백일장, 무릉사생·휘호대회, 무릉시화전 등의 다양한 문화예술행사와 함께 버스킹, 청소년 커버댄스 공연으로 즐거움과 흥을 더해주게 된다. 이와 함께, 14일(일) 오후 3시 30분부터 특설무대에서 펼쳐지는 각 동 주민자치활동 발표회와 평양예술단 공연으로 축제의 대미를 장식한다.

이번 행사에는 의류업체 27개소, 일반음식점 22개소가 참여하는‘동해무릉제 할인행사’를 운영하여 행사장을 찾는 시민 및 관광객이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의류를 구입하고 음식을 제공 받을 수 있다. 이밖에도 음식체험관, 민속체험관, 웰빙체험관, 소방119 이동안전체험 등 다양한 체험·홍보부스를 운영하여 가족과 이웃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하였다.

정의출 문화교육과장은 “시민들의 목소리를 반영한 시민주도형 축제인 무릉제가 지역의 전통 문화를 계승하고 주민들과 함께 즐기는 소통과 화합의 한마당이 되길 기대한다.”며, “시민과 관광객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교통통제 및 주차안내 등 행사운영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전했다.

김지성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