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가 11년만에 농수산물 도매시장을 직접 운영한다. 그동안 시 농수산물 도매시장은 2008년 8월 1일부터 한국농수산물유통공사(aT)가 위탁 운영해왔으나 지난해 12월 31일 계약이 만료됐다.

이에 시는 농산물시장과 유통 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도매시장의 역할과 기능 재정립을 위해 새로운 관리 운영 주체를 모색해왔다. 지방공사와 공공출자법인에 위탁하는 방안 등을 검토했지만 최종적으로 직접 운영하는 것으로 결정하고 지난 1일부터 업무에 돌입했다.

시는 앞으로 그동안 춘천시 농수산물 도매시장을 운영해왔던 aT로부터 자문을 받아 최적의 운영시스템을 구축할 방침이다. 또 농업기술센터 안심농식품과 내에 전담 부서를 구성해 농수산물 도매시장을 운영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 춘천시 농수산물 도매시장을 가장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춘천시 농수산물 도매시장 부지는 3만1,150㎡로 중도매인 점포, 저온저장고, 경매장 등으로 구성돼 있다. 1996년 문을 연 이후 강원 영서북부지역 농산물 유통을 활성화하는 효과와 함께 생산자와 소비자의 이익보호 등에 기여하고 있다.

김아영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양수 국회의원이 3일 경자년(庚子年) 새해를 맞아 속초소방서를 방문해 서장과 환담을 나누고 소방공무원의 노고를 격려했다고 밝혔다.

이날 이양수 국회의원은 각과ㆍ안전센터와 구조대를 방문해 직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일일이 격려의 악수를 나누었다.

염홍림 서장은 “이양수 국회의원의 관심과 격려에 감사를 표하며 재난사고 없는 안전한 도시 속초시를 만들 수 있도록 선제적 각종 재난대응과 예방활동에 전념해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영조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홍천군 서석면 맞춤형복지는 서석면을 비롯해 내면, 내촌면을 집중 관할하는 ‘권역형 찾아가는 보건복지 서비스’를 추진하여 지역사회 내 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 발굴 및 찾아가는 복지상담을 실시해 2019년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

생계곤란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를 발굴하여 통합사례관리대상자 총 16가구를 선정해 개인별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했으며, 저소득가구 난방비지원사업으로 520만원 상당의 난방유와 연탄을 구입해 13가구에 지원했다.

또한 주거환경이 열악한 4가구에 욕실 및 화장실 설치, 보일러 수리, 세탁기 지원 등 주거개선을 실시하여 일상생활의 불편함이 해소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교육환경개선사업으로는 청소년 자녀를 둔 1가구에 학생용 책상 2세트를 지원하여 학습공간을 조성하고 학습의욕을 고취시켰으며, 연말에는 저소득가정에 식료품·치약·칫솔· 라면 등 다양한 생필품을 담은 사랑의 꾸러미 10세트를 전달해 주민의 만족도를 높였다.

또한 지역주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행복서석에 발맞춰 주민 중심으로 구성된 서석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운영하는 ‘서석곳간 채우기 캠페인’을 통해 십시일반 모아진 후원금으로 위기가구 긴급생계비 2가구(가구당 30만원), 주거환경개선 2가구(총 300만원)를 지원했다.

13명의 후원자를 통해 외식이 어려운 어르신께 점심식사를 대접하는 ‘외식나눔데이’, 90세 이상 독거노인 10명을 대상으로 쌀, 미역, 소고기, 케이크를 선물로 전달하는 생신축하서비스도 실시하여 어르신의 고립감과 소외감을 덜 수 있도록 정서적 지원에도 힘썼다.

한편, 협의체 위원들이 14개리 경로당을 방문해 직접 조리한 짜장면을 제공하는 ‘짜장면데이’ 나눔행사는 지역주민의 큰 호응 얻어 가장 인기 있는 특화사업으로 자리매김했다.

남궁명 서석면장은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관심과 도움이 없었다면 좋은 성과를 기대할 수 없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주민이 중심이 되는 다양한 복지사업을 개발하여 주민복지증진과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전했다.

김민선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북 영주시가 급변하는 행정 환경에 대한 창의적 공직문화 조성을 위해 ‘일하는 방식 혁신’을 본격 추진한다. 시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맞는 일하는 방식 개선을 위해 부서간 업무공유, 전문가 강의, 학습조직 구성, 변화를 주도하는 T/F팀 구성 등 6개 세부 실행과제를 담은 추진계획을 지난 30일 전 부서에 통보했다.

이번 일하는 방식에 대한 혁신은 △낡은 업무 관행제거 △업무 프로세스 개선 △소통과 토론을 통한 효율적 협업 추진 등 공직사회 업무 생산성 및 창의성, 조직 운영의 효율성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는 ‘우리는 어떻게 일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추진계획을 마련해 생각의 혁신을 강조했다.

생각을 바꾸기 위한 지속적인 전문가 초청 강좌를 마련하고 조직의 핵심 인력을 키우기 위한 중간계층 전문기관 위탁교육도 실시한다. 스스로 해결하고 풀어나가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학습조직과 문제 해결을 위한 T/F팀도 구성한다. 필요시 외부 전문기관 진단도 실시할 계획이다. 이 밖에 세대간 소통과 공감을 위한 전문강사 교육을 강화하고 1부서 1과제 견문보고제를 도입한다. 적극행정 공무원을 선발해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우수사례 공유를 강화할 방침이다.

장욱현 영주시장은 “소통과 협업을 활성화하고 창의적인 조직문화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일하는 방식의 혁신이 전제되어야 하며, 일회성, 이벤트성이 아닌 영주시 공직문화를 근본적으로 개선하는 혁신 체계를 마련해가겠다”고 말했다.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평창군이 다음 달 22일까지 청년창업농(청년창업형 후계농) 영농정착 지원사업 대상자를 모집한다.

청년창업농으로 선발될 경우 세대 당 최대 3억 원 한도(5년 거치 10년 상환), 연리 2%의 융자조건으로 농지구입·축사 신축 등을 위한 후계농 육성정책자금을 지원하며, 최대 3년간 영농 초기 소득이 불안정한 청년 농업인에게 월 80만 원에서 100만 원 까지 영농정착지원금을 영농경력에 따라 차등 지급한다. 또한 자격기준은 2020년 기준 만 18세 이상부터 만 40세 미만까지(1980.1.1.이후2002.12.31.이전 출생자) 영농경력 3년 이하(독립경영 예정자 포함)청년농업인으로 이미 후계농으로 선정된 청년농업인도 신청이 가능하다.

독립경영은 신청자의 명의의 농지·시설 등 영농기반(임차 포함)을 마련하고 농업경영정보 시스템에 경영주로 등록한 후 신청자가 직접 영농에 종사하는 경우를 의미하며, 단 직계존속의 농지를 임차하는 경우는 영농기반 마련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지원을 희망하는 청년들은 신청서 및 창업계획서 등 구비서류를 준비하여 다음달 22일 18시까지 온라인 농림사업정보시스템(Agirix)를 통해 작성·제출해야 하며, 서면평가 및 면접평가를 거쳐 4월 중 대상자를 최종 선발한다.

이만수 농업기술센터소장은 "젊고 유능한 인재의 농업분야 진출을 촉진하고 농가 경영주의 고령화 추세 완화 등 인력 구조를 개선하고자 추진하게 되었다”며 "변화하는 농업현장에 대응할 수 있는 청년농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앞으로도 다양한 청년농업인을 대상으로 영농 사업을 추진하겠다” 전했다.

박종현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횡성군이 2020년도 자동차세 연납 신청을 1월 31일까지 접수받는다.

자동차세 연납제도란 매년 6월, 12월에 정기적으로 납부하는 자동차세를 1월에 한꺼번에 연세액을 납부하면 세액의 10%를 공제해 주는 제도다.

횡성군에서는 지난해 등록차량 총 27,610대 중 19.8%에 해당하는 5,464대가 연납제도를 이용했다. 신청은 군청 세무회계과(☏033-340-2102) 또는 읍면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가능하며, 위택스(www.wetax.go.kr)에서 직접 전자신고 후 납부도 가능하다.

전년도에 연납으로 납부한 경우에는 자동으로 연납고지서가 발송되므로 다시 신청할 필요는 없으나, 신규로 구입한 차량은 신청이 필요하며. 신청을 했더라도 이달 31일까지 납부하지 않으면 신고효력이 상실되어 이후 정기분(6월, 12월)으로 고지서가 발부되므로, 기한내에 납부해야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최정인 세무회계과장은 “연납제도는 누구에게나 공평한 할인혜택인 만큼 많은 주민들께서 꼭 이용하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민선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19학년도 석천중학교 및 양구여자고등학교 졸업식이 3일 양구여고 석천관에서 석천중 90명, 양구여고 82명 총172명의 졸업생과 재학생, 학부모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김승회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선군 임계면 행정복지센터(면장 김재성)에서는 3일 임계면 종합복지회관에서 2020년 신년인사회를 개최했다.

임계면번영회(회장 노현태) 주관으로 열린 이날 신년인사회는 김병렬 정선부군수 및 유재철 군의장, 노현태 임계면 번영회장, 기관단체장, 지역주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발전을 위한 덕담을 나누는 등 소통과 화합의 자리가 마련됐다.

박종현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