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 1함대는 동해 수호의 임무 완수는 물론 일과 휴식이 조화로운 행복한 병영문화 조성을 위해 자격증 취득, 외국어 공부, 운동 등 장병 자기계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해군 1함대 장병들이 28일 부대 수영장에서 자기계발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스쿠버다이빙을 하고 있다.해군 1함대는 동해 수호의 임무 완수는 물론 일과 휴식이 조화로운 행복한 병영문화 조성을 위해 자격증 취득, 외국어 공부, 운동 등 장병 자기계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해군 1함대 장병들이 28일 부대 수영장에서 자기계발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스쿠버다이빙을 하고 있다.해군 1함대가 건강하고 행복한 병영문화를 조성하고 장병들이 군 생활의 활력과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자기계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장병 자기계발 프로그램은 해군 1함대 장병들이 함대에서 근무하는 동안 동해수호의 부여된 임무 완수는 물론 일과 휴식의 조화 속에서 개인 발전을 위해 노력하며 자긍심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게 하는 프로그램이다.

자기계발 프로그램은 장병들에게 관심 있고 개인 발전을 위해 도움이 되는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운영되고 있다. 천정수 함대사령관을 비롯한 각 부대 지휘관들은 자격증 취득, 독서, 외국어 공부, 헬스, 스쿠버다이빙, 바둑, 사진 촬영, 악기 연주 등 부대별로 특성에 맞는 자기계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장병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시스템과 여건을 보장하고 있다.

첫번째로 함대는 장병들이 군 생활을 하는 동안 컴퓨터, 외국어, 역사, 요리, 운전 등 개인이 관심 있는 분야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관련된 책을 사주고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을 보장해 주고 있다. 또한 각 부대별로는 자격증 취득 동아리, 외국어 공부 동아리 등 자기계발 동아리 운영을 활성화하고 있다.

두번째로 함대는 ‘1 Month 2 Books’ 1달에 2권 책읽기 캠페인을 통해 장병들의 독서를 활성화하고 독서 문화를 정착시키고 있다. 또한 정기적인 독후감 공모전, 편안한 독서를 위한 북카페 조성, 장병들의 선호도를 반영한 신간 서적 구입, 독서 시간 보장 등 독서를 통한 자기계발 프로그램을 활성화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함대는 장병들의 건강과 체력 증진을 위해 헬스, 스쿠버다이빙, 수영 등의 자기계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장병들에게 가장 인기가 높은 것은 함대 구조작전대(SSU) 주관으로 실시하는 스쿠버다이빙 프로그램이다. 참가 경쟁률이 5:1에 이를 정도로 장병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단순 체험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일정 기간 교육 후에는 장병들이 바다에서 직접 잠수할 정도로 체계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밖에도 함대는 프로 바둑기사의 바둑교실, 전문가가 가르치는 사진 촬영, 악기 연주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장병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천정수 해군 1함대사령관은 “장병들이 자부심과 긍지를 갖고 부여된 임무를 완수하는 것은 물론 군 생활을 하는 동안 목표를 세우고 이를 성취하며 활기차게 근무할 수 있도록 여건을 보장하고 있다. 함대에서 근무하는 장병들의 눈과 얼굴에 생기가 돌고 행복하게 근무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지속하겠다.” 고 말했다.

한편 해군 1함대는 행복한 근무문화 정착과 밝고 활기찬 병영문화 개선을 위해 일과시간 준수 및 야근 최소화, 근무시간 외 업무지시 금지, 적극적인 휴가 사용, 체력단련 활동시간 보장, 동아리 활동 활성화, 독서문화 정착, 칭찬 릴레이, 오픈 유어 마인드(Open Your Mind) 캠페인 등 다양한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김지성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