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SW융합클러스터 2.0(특화산업강화)’ 공모사업에 ‘강원 관광테크 ICT융합 기반 관광생태계 조성’ 과제로 응모하여 최종 선정되었다.

강원도 사업은 춘천도시첨단산업단지를 SW융합거점센터로 하고, 강릉 경포대 일대를 실증단지로 하여 지역의 관광산업 전 분야에 DNA(Data, Network, AI)를 융합하여 데이터 기반의 SW융합 생태계를 조성하여 신사업을 창출하고 SW산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올해부터 2024년까지 5년간 총사업비 193억원(국비 87.8, 도비 42, 시비 63.2)의 예산을 투입하여 SW융합제품·서비스상용화, SW융합 전문인력양성, 규제 샌드박스 활용지원 등 지역SW융합 산업을 육성하여 지역균형발전에 나설 계획이다.

그간 강원도는 천혜의 자연환경과 청정지역으로 공해배출이 없는 관광과 ICT·SW산업 육성 전략지로 최적의 요건을 갖추고 있으나, 관련 인프라 구축과 SW융합 인력양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번 사업이 최종 선정됨에 따라 관광산업과 ICT·SW 기술을 융합한 관광테크의 신시장·일자리·비즈니스모델 발굴로 산업 간 동반성장 협력을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긴밀한 협조체계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한편, 관광테크는: 관광산업 전 분야와 ICT·SW 융합을 통한 신제품·서비스 창출로 기존 산업의 생산성 향상과 제품의 고부가가치화 실현 및 연관산업 동반성장 도모을 말한다.

김아영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