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세의 학교 밖 청소년인 A군은 유명 관광지에서 해당 지역 어린이 및 초등학생은 1년 회원권을 무료로 발급해 준다는 홍보 문구를 보고 청소년증을 지참하여 회원권을 발급받으려 하였으나 청소년증으로는 증명이 되지 않는다고 하여 결국 입장료를 낼 수밖에 없었다.

A군과 같이 학교를 다니지 않는다는 이유만으로 청소년으로서의 권리를 침해받은 학교 밖 청소년들은 당혹감과 좌절감을 경험하고 불합리한 현실에 상처를 받곤 한다.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은 2017년부터 실시해 온 ⌜학교 밖 청소년 권리침해 사례 공모전⌟(이하 공모전)을 이달 9일부터 다음달 17일까지 개최할 계획이다. 이번 공모전은 학교 밖 청소년들이 일상생활 중에 겪는 권리침해 사례를 통해 학교 밖 청소년의 권리 옹호 방안을 마련하고 이들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고자 추진되었다.

이번 공모전의 포스터는 전국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이하 꿈드림) 소속 학교 밖 청소년이 직접 제작한 작품을 사용할 계획이다. 총 17개의 작품들 중 주제적합성, 시각적 표현성, 창의성, 활용성, 차별성 등을 고려하여 최우수, 우수, 장려의 3편을 선정하였으며, 각각 30만원, 20만원, 10만원의 상금이 전달되었다. 그 중 최우수에 선정된 작품은 이번 사례 공모전의 포스터로 활용된다.

공모전은 학교 밖 청소년 뿐 아니라 전 국민 모두가 참여 가능하며, 사례 접수는 꿈드림 홈페이지(www.kdream.or.kr)를 통해 진행된다. 응모내용은 학교 밖 청소년이라서 겪은 불편함, 편견, 부정적 인식 차별제도 등으로 공모전 참가방법 및 자세한 내용 또한 꿈드림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수집된 사례들은 학교 밖 청소년의 권리침해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되며, 구제 가능한 침해사례는 즉시 구제를 진행하고 필요한 경우 정부 부처에 정책 제안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한편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은 학교 밖 청소년의 권리 옹호 및 사회적 인식 개선을 위해 권리침해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으며 꿈드림 홈페이지 내 권리침해 신고방을 운영 중이다.

청소년 관련 공모전이나 경진대회 등의 참가자격을 ‘학생’ 등으로 명기하여 학교를 다니지 않는 청소년의 참여가 제한되는 사례들이 모니터링의 주 대상이다. 올 상반기에는 패스트푸드점, 멀티플렉스 영화관 등에서 학생증뿐만 아니라 청소년증을 통해서도 청소년 할인을 받을 수 있도록 권고하여 시정 조치되었다. 유명 관광지에서 청소년증으로 할인을 받지 못했던 A군의 권리침해 사례는 신고방을 통해 접수되었으며,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의 조치 결과 A군은 입장료를 환불받을 수 있게 되었다.

꿈드림 홈페이지에서는 다양한 권리침해 사례에 대한 대응 가이드라인을 확인할 수 있으며 발생한 권리침해에 대해 신고방을 통해 접수할 경우 관련 절차를 안내받을 수 있다.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신천지 자원봉사단 동해지부는 지난 7.8(일) 오후 3시 부터 동해시 망상해수욕장에서 봉사자 200명이 참여한 가운데 정화활동을 실시했다.

이날 행사는 여름 해수욕장 개장 준비의 일환으로 준비되었으며 “망상해수욕장 아름다움 바람에 실려 날려 보내자”를 주제로 해수욕장 전 지역에 방치 되었던 각종 오물과 해초류, 쓰레기를 수거를 하면서 올해 해수욕장을 찾는 관광객들이 쾌적한 환경으로 다시 찾는 동해시를 만들기 위해 망상해수욕장의 아름다움을 전국으로 날려 보냈다.

신천지 봉사단은 평소에도 아름다운 동해시를 만들기 위해 주2회 망상, 추암 관광지 정화활동을 하고 있으며, 산불감시 순찰활동, 경로당 정기 봉사, 농촌일손돕기, 땔감지원 등 지속적인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김창래 국장은 지속적이고 자발적인 참여로 해수욕장 정화활동을 하는 신천지 자원봉사단에게 감사함을 전하면서 이러한 노력으로 인해 망상해수욕장 하면 전국적으로 청결하고 아름다운 해변, 한번 오면 잊을 수 없는 마음 속의 해수욕장으로 기억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지성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18. 07. 09 어달동2018. 07. 09 어달동





박재준 news0813@naver.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태호 태백시장이 내일(10일)과 모레(11일) 이틀간 민선7기 출범에 따른 동 순방에 나선다.

유태호 시장은 각 동별 주민 의견을 직접 청취하고, 향후 시정 운영방향 및 공약사항 등을 설명하는 소통과 공감의 시간을 마련해 지역의 화합과 결속을 다지고, 민선 7기의 안정적인 출범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동 순방에는 각 동별 사회단체장 등 15명 내외의 주민이 자유롭게 애로사항 및 건의사항을 개진하고, 유태호 시장이 배석한 간부공무원과 함께 이에 대한 향후 추진 방향 또는 의견을 자유로운 형식으로 풀어나갈 예정이다.

순방 첫날인 10일에는 황지동을 시작으로 황연동, 삼수동, 상장동 주민과 대화의 시간을 갖고, 둘째 날인 11일에는 문곡소도동과 장성동, 구문소동, 철암동을 방문해 주민 의견을 수렴한다.

유태호 시장은 이번 동 순방에서 태백시장이라는 막중한 책임을 맡겨준 시민들에게 선거기간 약속했던 사항의 이행과 시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반영하는 ‘소통하는 시장’이 되겠다는 다짐을 전달하면서, 새로운 태백 만들기에 함께 해 줄 것을 요청할 예정이다.

박종현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혜당 이민지 작가의 문자추상 작품은 먹빛의 음영과 선의 굵기에 따라 문자는 춤을 추듯 현란함으로 시작하지만, 의미를 단순화시켜 끝은 조용하며 정갈하다.

하얀 한지 위에 극명하게 대비되는 검은 먹빛의 흔적은 삶에 대한 성찰과 진지함으로 가득하다. 전통서예를 기반으로 하여 문자추상의 오묘함과 깊은 뜻을 감상할 수 있는 '먹빛 춤사위 2018 혜당 이민지展'이 오는 2018년 7월 17일(화) ~ 8월 12일(일)까지 서울 세종문화회관 세종이야기 한글갤러리에서 진행된다.

이번 전시에는 성명추상 작품과 아리랑, 행복하세요, 아버지 어머니, 가족, 통일 등 평소 작가가 이루고자 하는 희망 담은 문자를 작품으로 제작하여 관람객과 공감하고 소통하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문자 고유의 뜻이 예술의 힘을 빌려 그림으로 형상화되어지고, 관람객은 작가의 숨겨진 뜻과 별개로 보고 느낀 그대로를 즐기면 된다. 혜당 이민지 작가의 문자 추상은 26년 전 입문한 전통서예가 시작으로 작가의 상상력이 예술성과 창의성을 더하여 문자추상 이라는 장르로 발전했다.

거침없는 이민지 작가의 일필휘지(一筆揮之) 붓 작업은 나의 이야기, 함께 살아가는 이웃 이야기, 희망 있는 미래 등 밝고 긍정적인 이미지로 감상자들의 마음을 감동으로 몰아넣고 작가의 따뜻한 심성을 알아간다. 생각하게 만들고, 정지하여 자신을 되돌아 볼 수 있게 만드는 힘을 지닌 혜당 이민지 작가의 문자추상은 다양함과 자유스러움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져 작품마다 느껴지는 재미와 감동은 천차만별(千差萬別)이다.

작품명 "아리랑"은 사랑하는 임을 그리듯 한민족의 사랑을 기원하며, 우리 민족의 정서가 고스란히 담겨있는 한의 선율로 아리랑이 품고 있는 일곱 가지 감정(희·노·애·락·애·오·욕) 칠정(七情)이 고스란히 담겨있다. "어느 날 누군가"의 작품은 누군가의 숨소리를 통해 하나 둘 모인 씨알들이 아름답게 발아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제작되었다.

오늘도 행복하세요,

차 한 모금, 구름 속 산책, 해가 뜨면 달이 지고 등 일상에서 벌어지는 평범함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작가의 선한 마음이 문자추상으로 표현되어 관람객과 이야기 나누고 쉼을 주고자 했다. 이민지 작가의 작품은 긍정의 에너지와 소소한 행복이 있으며, 함께 나누고자 하는 작가 정신이 있다.

7월 21일(토) 오후 1시 오프닝 행사에는 이재연(전. MBC 관현악 단부수석)의 바이올린 연주(곡명:song from a secreat garden)를 시작으로 김유나(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 음악 작곡과 3학년), 윤현정 (한양대학교 국악과 4학년)으로 구성된 거문고 산조 2중주(한갑득류 거문고 산조 한바탕)가 배경음악으로 연주된다. 또한 참석자들이 한국인이 사랑하는 윤동주의 ‘서시’를 자유롭게 휘호하는 시간을 마련했으며, 축하 엔딩곡 (산조 한바탕 중 자진모리)연주로 한 여름 전시회를 우리의 흥과 향으로 더욱 깊어지게 할 예정이다.

혜당 이민지 작가는 "문자는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도구이자 인간관계를 윤택하게 하는 매개체로 예술성을 접목하여 더욱 정감 넘치는 세상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작품을 제작 했으며, 여백의 쉼표와 자유로운 묵선(墨線)의 기운생동(氣運生動) 한 에너지가 관람하시는 모든 분께 선물되어 형식적인 전시가 아닌 남녀노소 모두가 주인공이 되어 자유로운 소통의 장이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먹빛의 향기에 따라 선, 점, 면이 만들어지고 작가는 그 속에 동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이야기를 넣어 함께 대화하고 작품의 의미를 각자의 시선으로 재해석하는 시간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화천경찰서 경무계 경장 정병진



어느덧 18년도의 절반이 지나가고 많은 사람들이 기대하던 여름 휴가철이 다가오고 있다.

휴가철에는 차량 이용 빈도가 높다 보니 교통사고 발생률이 높아질 수 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휴가 계획만 챙겨 갈 것이 아니라 교통안전 수칙도 꼭 챙겨야 한다.

8일 도로교통공단이 최근 5년(13~17년) 동안 국내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사망자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10명중 1명꼴로 빗길을 달리다 목숨을 잃었다고 한다.

빗길에서는 시야 확보가 어렵고 제동거리가 늘어나고 시야가 흐려 교통사고 발생률도 높을 뿐만 아니라 심각한 인명 피해를 야기한다. 빗길 운전 시에는 평상시보다 20% 이상 감속하고 앞차와의 안전거리도 충분히 확보해야하며 차량상태를 수시로 점검해야 한다.

또한 보통 장거리 운전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휴가를 떠날 땐 들뜬 마음으로 인한 운전 소홀, 돌아올 때는 피로 누적과 집중력저하로 졸음운전이 주요 원인으로 지목된다. 최근 발생한 대형 교통사고는 졸음운전이 원인인 경우가 많으므로 장거리 운행 전에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운전 중 잠이 쏟아진다면 휴게소나 졸음쉼터를 이용하도록 한다.

휴가철 안전운행은 조그마한 관심과 주의만으로 충분히 가능하므로 나 자신과 소중한 가족이 타고 있는 것을 염두해 두고 운행하여야 한다.

엔사이드편집국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삼척시가 본격적인 여름 피서철을 맞아 많은 관광객들이 지역 관광지를 방문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건전한 상거래 질서 확립을 위하여‘여름 피서철 바가지요금 근절 및 물가안정 캠페인’을 추진한다.

이번 행사는 삼척시와 삼척시노사민정협의회에서 공동으로 주관하며, 주요 관광지 5개소(삼척․맹방해변, 용화․장호 해수욕장, 임원항)를 대상으로 가두 캠페인 및 홍보물(전단지 및 홍보용품 등) 배부 등 적극적인 홍보활동에 나선다.

1회차인 7월 16일(월)에는 삼척해변과 맹방해변, 2회차인 7월 19일(목)에는 용화․장호 해수욕장 및 임원항에서 홍보 캠페인 활동을 실시한다.

여름 휴가철 바가지요금 근절, 친절한 서비스, 물가안정 적극 동참을 비롯해 가격표시 및 원산지 표시 실천과 부정경쟁 방지 등 공정한 상거래 질서도 홍보한다.

또한 거리 캠페인 이후에는 개인서비스업소를 순회, 방문하여 홍보활동을 병행해 나갈 예정이다.

삼척시 관계자는 “이번 캠페인을 통해 피서철 바가지요금을 근절하여 명랑한 피서지 분위기 조성에 힘써 나감은 물론, 부당한 상거래 행위 단속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지역경제 활성화 및 서민물가 안정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지성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18년 FTA 피해보전 및 폐업지원금 지급대상 품목이 호두, 양송이버섯, 도라지, 귀리, 염소로 지정됨에 따라 오는 7월 31일까지 지원 신청을 받는다.

이 사업은 자유무역협정 체결(FTA)에 따른 수입량 증가로 피해를 입은 품목 생산 농업인들의 경영안전을 도모하고 피해 지원을 위해 실시한다. 지급 시기는 11월~12월로, 피해보전 및 폐업지원 직불제 최종 확정 후 지급할 예정이다. 지급 단가는 8월~9월 중순 결정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피해보전 직불제 신청품목은 호두, 양송이버섯, 도라지, 귀리, 염소 등이다.

▶ 협정체결현황 : 호두(2012.03.15. 미국), 양송이버섯, 도라지(2015.12.20. 중국), 귀리(2015.01.01. 캐나다), 염소(2014.12.12. 호주)
신청자격은 농업경영체에 등록한 농업인, 협정일 발효 이전 생산농업인, 자경 또는 임대로 재배․사육하는 농업인이다.
지급액은 개인농가별로 3천5백만원의 한도내에서 지원하게 되며, 법인은 5천만원 한도 내이다.

폐업지원 직불제 신청품목은 호두, 양송이버섯, 염소 등이다.
▶ 협정체결현황 : 호두(2012.03.15. 미국), 양송이버섯(2015.12.20. 중국), 염소(2014.12.12. 호주)
신청자격은 2018년 현재 해당품목을 재배 또는 사육하고 있는 자, 농업경영체로 등록 농업인, 해당품목을 협정의 발효일 이전부터 폐업지원금을 신청한 사업장·토지·입목 등에 대해 정당하게 소유권을 보유한 자, 폐업지원금 지급대상 품목 재배면적의 합이 1천 제곱미터 이상인 자, 염소는 20마리 이상인 경우에 해당한다.

지급액은 호두, 양송이버섯은 철거·폐기 면적 × 연간 단위면적당 순수익액 × 3년, 염소는 출하 마릿수 × 연간 마리당 순수익액(3년간 평균순수익) × 3년으로 지원한다.

□ 품목별 문의
- 귀리 : 농정과(737-4122)
- 양송이버섯 : 로컬푸드과(737-4412)
- 도라지, 호두 : 산림과(737-3135)
- 염소 : 축산과(737-4409)

김아영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