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문순 강원도지사는 해외에서도 최근의 변화하는 남북관계의 진전과 긴장완화를 직접 느끼고 체험할 수 있도록 3일 AP, BBC, 인민망, NHK, ZDF, AFP, EPA 등 12개 매체 19명의 전 세계의 주요 외신기자들과 함께 강원도 철원군 화살머리고지 남북도로연결 현장과 지뢰제거 장소를 방문했다.

이번 사업은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평양 군사합의서(9.19)에 따른 것이며 GOP 통문 앞 비마교 앞에서 남북 군사분계선까지 폭 12m, 길이 1.7㎞의 비포장 전술도로를 연결하는 것이다.

방문현장인 “화살머리고지 남북연결도로 접속도로 사업”의 의미는 한국전쟁 중에 가장 치열했던 전투가 있었던 지역이며 남과 북의 무장한 군인들이 긴장과 대립만이 존재하는 DMZ내에 가장 먼저 남북이 상호 연결 할 수 있는 물리적인 공간인 도로를 상호 개설하여 평화로 나아갈 수 있는 주춧돌을 놓은 작업이며 변화하는 남북관계를 상징하는 것이다.

해외 주요 미디어의 DMZ 방문의 의미는 2018평창동계올림픽의 개최지역이자 분단도인 강원도가 남북한의 긴장과 대립의 시대를 마감하고 이제 대화와 평화무드로 나아가는데 있어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해외 주요 외신들도 강원도와 남북의 평화에 대한 많은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남북관계의 진전과 발전을 위한 분단도인 강원도의 지속적인 노력의 일환으로 금년 10월 춘천에서 열린 남북유소년축구대회 등 민간교류와 금강산 관광 재개 등에도 힘을 쏟고 있다.

최 지사는 “최근 남북 관계 개선에 따라 철원군 등 접경지역이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위한 전진기지로서 그 가치가 높아지고 있다”며 이러한 변화를 해외의 주요 외신을 초청하여 전 세계에 알리는 것이 접경도인 강원도의 역할이라고 말했다.

최 지사는 지뢰제거 및 도로개설을 위해 노력한 장병들과 철원군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김민선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원대학교(총장 김헌영) 도계캠퍼스는 11.30.(금)~12.1(토) 1박2일에 걸쳐 재학생과 유학생, 관내 청소년들이 함께하는 동계스포츠 배우기 및 리더십 캠프를 정선 하이원 스키장에서 운영했다.

「청소년과 함께하는 동계스포츠 배우기 및 리더십 캠프」는 도계캠퍼스 생활교육 프로그램인 RC(Residential Campus) 사업의 일환으로 학생들의 개인역량 강화와 자율적 학습을 위해 운영하고 있으며, 여러나라 유학생들과 관내 중학생을 대상으로 청소년과 대학생들의 정보 교류를 위한 지역연계 프로그램이다.

리더십 강연은 다양한 강연 활동과 다수의 책을 출간한 김수현 작가(대표작으로는 나는 나로 살기로 했다, 스무살, 180도 등)를 초청해 진행했으며, 내 스스로 이끄는 힘ㆍ셀프리더십을 주제로 강연을 했다.

강원대학교 도계캠퍼스는 “재학생들과 다국적 유학생, 청소년들의 문화교류를 통해 글로벌 역량 개발과 문화 및 역사를 알려주며 이해도를 높이고 학생들간의 유대관계를 위해 꾸준히 진행할 예정이며, 지역 주민 및 학생들을 상대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지역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고 밝혔다.



김지성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환경부 원주지방환경청(청장 박연재)은 한강상류 물문제 해결을 위해 12월 4일 오후 2시 연세대학교 원주캠퍼스 국제회의실에서 ‘한강상류 물환경 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한강상류 오염원 저감방안에 대한 정보 공유와 물 관련 지역현안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구성된 「한강상류 물환경 포럼」에는 강원·충북지역 지자체와 유관기관 관계자, 민간단체, 전문가 등 50여명이 참석한다.

이번 포럼에서는 한강상류 지역의 깨끗한 물환경 조성을 위한 다양한 주제들을 발표하고, 물 관련 지역현안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심도있게 논의할 예정이다. 1번째 주제는 국가 수자원의 개발, 공급, 관리, 홍수재해방지 등을 포함한 종합적 발전방향과 추진전략을 담은 국가수자원 장기종합계획을 소개하고 강원도, 충청북도의 수자원 개발, 공급, 관리방향에 대해 제시할 예정이다.

2번째 주제는 21년부터 강원도, 충청북도 지역에서 시행하는 수질오염총량관리제 제도이해와 다른 지역에서 추진했던 우수사례를 토대로 지자체의 유역관리방안을 제시하고 효과적인 대응방법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3번째 주제는 도암댐 상류 지역의 흙탕물 발생현황, 그간 저감대책 추진현황과 한계점을 제시하고, 흙탕물 발생의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고랭지밭을 운영하는 주민들이 실천할 수 있는 흙탕물 저감방법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4번째 주제는 강원권 물관리 체계와 문제점, 외국의 물관리 사례, 한강상류의 물문제 오염원 관리 등에 대해 짚어보고 수질 개선을 위해 주민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주민 중심의 거버넌스 구축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원주지방환경청 박연재 청장은 “한강상류의 물환경을 지속가능하게 보전하며, 물환경 가치를 지역경제 기반으로 연계하여 창출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논의와 토론이 필요하다”라고 말하고, “한강상류 물환경 포럼은 국민들에게 깨끗한 물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관계기관과 전문가가 함께하는 논의의 장으로서 구심점 역할을 해왔으며, 포럼에서 논의한 내용이 향후 효율적인 물관리 대책을 추진하는데 적극 활용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김아영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제경찰서(서장 김호영)에서는 3일(월) 오전 9시 경찰서 2층 작은모임터에서 서장, 각 과장 및 파출소장 계·팀장 등 22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8년 12월중 확대업무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치안만족도 및 기능별 치안성과과제 평가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향후 추진 계획에 관한 각 기능별 대책을 논의하는 등 보다 나은 성과로 지역 내 치안만족도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했다.

김승회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릉소방서는 3일 오전 본서 대회의실에서 2018년을 돌아보면서 소방공무원의 공직기강 확립을 위해 전 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특별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특별교육은 ▲소방업무현황 점검 ▲공무원행동강령 및 부조리방지교육 ▲음주운전 금지교육 ▲폭행방지 교육 ▲공직기강 확립 교육 등으로 진행됐다.

이진호 서장은 “이번 특별교육을 통해 올바른 공직문화가 조성돼 시민들에게 좀더 신뢰받고 모범이 되는 조직으로 거듭날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 시민들에게 모범을 보여야 할 공직사회가 품위가 실추되는 일이 없도록 가장 으뜸 되는 소방행정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지성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릉시는 본청을 비롯한 읍·면·동, 직속기관 및 사업소 등 78개 부서, 전 직원을 대상으로 `2018년 행정서비스 품질조사 평가'를 실시한 결과 지난해보다 2.1점이 상승한 87.1점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외부 전문조사 기관에 의뢰하여 약 3개월간(8~11월) 전화 친절도 조사 및 방문 조사를 실시했으며 조사 결과에 따른 사후 현장코칭 교육도 함께 진행됐다.

기관별 분석에서는 본청, 읍면동, 직속기관 및 사업소 순서를 보였고 지난해의 전화 평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를 보였던 방문조사에서는 7.2점이 향상된 89.5점을 받아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전화 친절도 조사에서는 지난해보다 다소 하락하였으며 추가질문여부확인 및 종료인사가 미흡한 것으로 평가됐다.

강릉시는 행정서비스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하수과와 교2동을 비롯한 6개 부서(본청·직속기관·사업소 3, 읍·면·동 3)를 친절 우수부서로 선정했고 문화예술과 장은성 주무관 등 10명의 공무원을 친절 공무원으로 선정했다.

시 관계자는“지난해보다 좋은 평가를 받았으나 첫인사, 종료인사 등 미흡한 부분이 나타나는 만큼 2019년에도 직원 친절 생활화를 위한 CS 교육을 꾸준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지성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춘천경찰서는 12월 1일부터 전 좌석 안전띠 미착용, 자전거 음주운전에 대하여 집중 단속한다. 전 좌석 안전띠 미착용 단속은 중앙교차로, 온의교차로 등 춘천시내 주요 교차로 및 이면도로에서 집중 단속 및 음주운전 단속 시 병행 단속할 계획이며, 동승자 안전띠 미착용 시 운전자에게 과태료 3만원(단 13세 미만 어린이의 경우 과태료 6만원, 6세 미만의 영유아 카시트 착용)이 부과된다.

자전거 음주운전 단속은 춘천역 앞 삼거리 등 평소 자전거 통행이 많은 지역에서 자전거 운전자 대상으로 음주운전 단속 계획이며, 혈중알코올농도 0.05% 이상 측정될 경우 범칙금 3만원, 측정불응의 경우 10만원의 범칙금이 부과된다.

김민선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원대학교(총장 김헌영) 언장봉사단(단장 김경남 부총장)은 12.1.(토) 삼척시 정하동 나릿골 마을 및 오십천로에서 독거노인 및 차상위계층을 지원하기 위한 연탄나눔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언장봉사단은 교직원과 봉사 동아리(로타랙트) 중심의 학생들로 2017. 12월에 구성됐으며, 올해로 2번째이다. 대학의 인적 ․ 물적 자원 제공, 전공 지식 등 재능기부를 통해 국립대학의 역할과 책무 강화 및 대학과 지역의 상생 발전을 목적으로 집수리 봉사, 농촌일손돕기, 해변쓰레기 줍기 등 정화 활동, 벽화그리기, 김장담그기, 연탄나눔, 해외봉사 등 봉사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는 삼척캠퍼스 교직원과 학생 50여 명이 참여했으며, 삼척시자원봉사센터의 도움으로 연탄나눔 대상 3가구를 선정 후 연탄 1,000장을 나누는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학생들은 직접 지역사회 불우한 이웃을 돕는 일이 힘들기 보다는 너무 보람 있는 일이었다면서 앞으로도 이번 기회를 통해 향후 지속적으로 지역봉사에 동참하며, 소외받은 계층에게 따뜻한 온정의 손길을 보내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지성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