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소비환경 변화에 따라 고령소비자의 전자상거래 이용이 늘면서 관련 불만 상담도 증가하고 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은 10월 2일 노인의 날을 맞아 전자상거래 피해예방을 위한 가이드 「어르신을 위한 소비생활 꿀팁(전자상거래편)」을 제작하여 배포한다.

* 고령소비자 전자상거래 불만 상담 접수 건수 : (’13년) 1,418건 → (’17년) 3,703건/161.1% 증가

한국소비자원은 올해 상반기에도 고령소비자 피해가 다발하는 품목(상조서비스, 건강기능식품, 임플란트, 스마트폰)에 대한 「어르신을 위한 소비생활 꿀팁」을 제작하여 전국 지자체 및 소비자단체 등 유관기관에 배포한 바 있다.

이번 편에는 전자상거래 상담 다발 품목인 정보이용서비스, 해외여행, 의류 등에 대한 피해사례와 피해예방을 위한 주의사항을 담고 있으며, 고령소비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핵심내용을 웹툰 형태와 큰 글씨로 제작하여 가독성을 높였다.

한국소비자원은 앞으로 어르신 돌봄사업 등과 연계하여 「어르신을 위한 소비생활 꿀팁」의 배포를 확대하고, 고령소비자 교육에 활용할 예정이다. 해당 자료는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와 열린소비자포털 행복드림(http://www.consumer.go.kr) 사이트를 통해 누구나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다.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news@reporternsid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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