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시는 지난해 4월부터 유기한 법정민원 접수창구를 민원과에서 전 실·과·소로 확대해 민원처리 담당부서에서 직접 접수 후 처리함으로써 민원 편의를 높이고 공무원의 업무 능률을 향상시켰다.

2017년 민원처리 운영실태 분석 결과 해당과에서 직접 접수 및 처리 건수가 전체 민원의 54%로 확대돼 민원인이 민원실 방문 후 해당과를 재방문하는 불편 등이 감소됐으며, 민원처리 단축률이 지난해에 비해 향상됐다

강릉시 법정민원 접수창구 확대 제도개선은 행안부 제도개선 과제로 채택돼 올해 하반기에 관련법 개정 예정이며, 이러한 민원서비스 개선노력 결과 2017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받는 성과도 거뒀다. 또한 올해 2월부터 복합민원에 대해 집합방식의 실무심의를 온라인 민원실무심의로 개선해 민원처리 기간을 단축하는 등 민원편의 시책을 적극 발굴, 실시하고 있다.

김난순 강릉시 민원과장은 “민원편의를 위한 민원 접수창구 확대 운영 등 민원 1회 방문 처리제 정착으로 민원인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지성 news@reporternsid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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