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가 2020년 골재수급계획에 따라 「2020년도 동해시 골재 채취허가 제한 공고」를 실시한다.

시가 강원도 레미콘공업협동조합에서 제공받은 2019년도 동해시 레미콘 출하량 자료와 2020년도 건설투자 전망(2019년대비 –1.4%(국회예산정책처)을 반영하여 골재 수요, 공급량을 산정한 결과, 수요량 대비 공급량이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동해시는 골재의 부존량을 관리하고, 골재 수요·공급 불균형 해소 및 과잉공급 방지를 위해 2020년 골재채취 허가를 제한하기로 하고, 2020년 1월 13일부터 12월 31일까지 1년 동안 동해시 전 지역의 골재 채취를 제한한다고 밝혔다. 또한 동해시는 2021년도 골재채취허가 계획은 2020년 10월경 골재 수요·공급 물량 산정 결과에 따라 골재채취허가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지성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영주시는 새해부터 달라지는 각종 법령·제도, 신규시책 등을 수록한 “2020년부터 이렇게 달라집니다” 안내 책자를 발간하고 시민들에게 적극적인 홍보에 나섰다.

“2020년부터 이렇게 달라집니다” 안내 책자에서는 달라지는 영주시 인구정책,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차량 운행단속, 노인목욕권 사용처 확대, 유치원생 의무급식 지원,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 확대 등 새해부터 달라지는 영주시의 시책을 안내하고 있으며, 주택연금 가입연령 인하, 고등학교 무상교육 단계적 확대, 가족돌봄휴가 신설, 보안강화 주민등록증 도입, 개정 산업안전보건법 시행 등 중앙부처의 6개 분야 60건의 달라지는 법령․제도에 대하여 소개하고 있다.

영주시 관계자는 “새해 달라지는 법령·제도 및 시책에 대하여 시민의 알권리 충족을 위하여 안내 책자를 발간하게 되었으며, 시청과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민원실에 비치하고 시 홈페이지(정보공개>행정자료실>달라지는 법령제도)에 게재하는 등 누구나 쉽게 찾아 볼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횡성군 서원면 창촌1리 서달웅씨은 1월 21일(화) 오전 설명절을 맞이하여 생활이 어려운 저소득가구 지원을 위해 백미 10kg 40포를 서원면사무소에 기탁했다.

이번 백미지원은 제도의 지원을 받지 못하는 관내 독거어르신과 복지사각지대 40가구에게 각각 백미 10kg씩 지원될 예정이다. 서원면 서달웅씨는 비단 올해뿐만이 아니라 5년전부터 연말연초 매년 1회이상 저소득가구를 위해 백미와 성금 등을 지원하고 있다.

김민선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원지방경찰청(청장 김재규)은, 21일(화) 오후 2시 30분 춘천시 신동면 소재 ‘연화마을’에서, 이의신 강원지방청 제1부장과 경무과·형사과 소속 직원 20여 명이 함께 방문하여 시설장(청옥스님)과 간담회를 갖고, 휴지 등 130만원 상당 위문품 전달 및 휠체어 닦기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지역주민과 함께 소통하고 설 명절의 기쁨을 함께 나누자는 취지에서, 강원지방경찰청에서는 매년 설 명절을 앞두고 보육원, 복지관 등 복지시설을 대상으로 ‘사랑나눔 봉사활동’을 추진 하고 있다.

한편, 강원지방경찰청은 설 명절을 맞아 도민들과 방문객들이 각종 범죄 또는 사고로 피해입지 않도록 가용경력을 최대로 동원하여 체감안전도 향상을 위해 경찰력을 집중할 예정이며, 어려움에 처한 이웃이 범죄로 내몰리지 않도록 범죄 피해자 대상 회복적 경찰활동과 사회적 약자에 대한 선도·보호활동을 병행할 예정이다.

김지성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제군 소양호 빙어호 일원이 지역주민, 군 장병들의 웃음소리, 즐거운 함성소리로 들썩인다.

군 문화재단은 22일 6개 읍․면별 지역주민 6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인제군민 빙어올림픽’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인제군민 빙어올림픽은 빙어축제장에서 지역주민들도 함께 즐기고 화합을 다지는 자리로 주민들로부터 호응을 얻어 지난해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6개 읍․면 지역주민과 지역단체 모두가 자발적으로 축제에 참여해 소양호 빙어호 일원에서 이색 친선 경기를 펼치며 타지 관광객들 뿐 아니라 지역주민들도 함께 축제를 즐기며 평일에도 축제의 열기를 이어갈 전망이다.

인제군민 빙어올림픽은 축제 메인 행사장에서 5개 종목에 읍면별 100여명의 선수들이 참여해 딱지치기, 투호, 고무신던지기, 승부차기 등 친선경기를 펼치며 화합을 다질 예정이다.

이와 함께 군부대 빙어올림픽도 21일부터 22일까지 2일간 5개 종목에 3,000여명의 군장병들이‘인제는 나도 손흥민’, 스나이퍼, 낙하산릴레이 등 이색 경기를 펼치고 있다.

군장병들은 각 부대별 뜨거운 함성과 함께 이어진 응원전으로 축제장을 들썩이게 하며 이를 지켜보는 관광객들로부터 즐거운 탄성을 자아내게 했다.

군 문화재단 관계자는 “지역별 주민과 군장병들이 총 출동해 함께 웃고 즐기며 빙어축제에서 옛 추억을 되살리는 화합의 장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인제군민 빙어올림픽, 군부대 빙어올림픽이 평일 축제장에서 펼쳐져 주말에 비해 한산할 것 같았던 평일 축제장에도 즐거운 웃음소리와 함성이 이어져 겨울축제의 또 다른 재미를 선사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엔사이드편집국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릉시 포남1동 통장협의회, 주민자치위원회, 바르게살기위원회, 새마을부녀회 등 자생단체 회원과 주민들은 1월 21일 마을 환경정비를 실시했다.

설 명절을 맞이하여 고향을 찾는 귀성객과 주민들에게 보다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하여 도심 구석구석을 청소하고, 상습 취약지에 방치된 쓰레기를 수거하여 주민 및 귀성객들이 즐거운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힘을 모았다.

김병목 통장협의회장은 “추운 날씨에도 마을 대청소에 참여해주신 4개 단체장 및 회원들과 지역주민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아름답고 깨끗한 포남1동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김지성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우리 자유한국당 강원도 국회의원들은 4.15 총선을 앞두고 강원도를 정치적 희생양으로 삼는 선거구획정 시도는 결코 있어서는 안 된다는 뜻을 밝히기 위해 오늘 성명을 발표하는 바이다.

지난 달 이른바 4+1 협의체의 선거법 개정안 날치기 처리에 이어서 이들은 자신들의 정치적 이익을 위한 자의적인 선거구획정을 시도하고 있다.

4+1 협의체는 농산어촌의 지역대표성을 최대한 보장하는 방향으로 선거구획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하면서도, 정작 논의과정에서는 ‘농산어촌’의 기준을 호남에 맞춰 호남 의석 사수를 위한 움직임을 노골적으로 보이고 있다.

호남을 기반으로 하는 일부 정당의 주장처럼 지역구 인구하한선을 전북 김제·부안(13만9천470명) 선거구에 맞추게 되면 속초·고성·양양(13만 6,942명) 선거구는 통폐합 대상이 된다.

그런데 이것은 공직선거법에 명시된 선거일 15개월 전 기준의 인구하한선 13만6,565명에도 배치되는 것이다.

호남 기반 정당의 주장대로 할 경우, 춘천(28만574명)은 분구 대상이 되지만 강원도 전체 의석수 8석은 변함이 없어 연쇄적인 도내 선거구 이동이 벌어질 수밖에 없다.

이는 이미 제20대 총선에서 전국에서 유일하게 5개 이상의 시·군을 하나로 묶는 공룡선거구가 2개나 탄생한 강원도에게 또 하나의 공룡선거구 발생을 감수하라는 것으로, 명백히 강원도를 정치적 희생양으로 삼는 행태이다.

농산어촌의 지역 대표성 보장이 가장 필요한 곳이 강원도인데, 호남 의석은 유지한 채 강원도 선거구를 조정하려는 것은 강원도민은 물론 전국의 농산어촌 주민들이 납득하지 못할 것이다.

이에 자유한국당 강원도 국회의원들은 정치권과 선거구획정위원회에 촉구한다.

1. 농산어촌의 지역대표성을 최대한 보장하는 방향의 선거구 획정은 특정 지역이 아니라 ‘모든 농산어촌’에 적용되어야 한다.

2. 어떤 기준에 의하더라도 춘천은 인구상한선을 넘어 분구대상이 되는데, 이것이 강원도의 다른 선거구 축소로 이어져서는 안 된다.

3. 더 이상의 공룡선거구 출현을 막기 위해서라도, 강원도의 기존 선거구는 그대로 존치해야 한다.

민주당과 일부 정당들이 행한 선거법 개정이 특정 지역의 이익을 위한 것이라는 의심을 사지 않기 위해서라도, 강원도를 정치적 희생양으로 삼는 선거구 획정은 절대 있어서는 안 되며, 앞으로 강원도민과 함께 싸워나갈 것을 밝히는 바이다.

자유한국당 강원도 국회의원 (권성동, 김기선, 김진태, 염동열, 이철규, 이양수)

엔사이드편집국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원도 수출이 글로벌 불확실성 증대 및 보호무역 기조 속에서도 주요 수출품목의 꾸준한 수출 증가에 힘입어 2018년에 이어 2년 연속 20억불을 달성했다.

이와 같은 결과는 2019년 전국의 수출 증감률이 –10.3%을 기록하며, 13개월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는 상황에서 나온 것으로 그 의미가 매우 큰 것으로 판단되며, 도 수출은 9개월 연속 상승 후 다소 감소했으나, 2019. 12월 면류, 자동차부품 등의 수출 증가에 힘입어 플러스 성장으로 전환되어 2020년 수출 25억불 목표 달성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했다.

특히 시멘트 수출은 중국, 미국에 수출 물량 증가로 전년대비 32.6% 상승, 자동차부품은 미국, 멕시코 등에 수출 증가로 전년대비 24.3% 상승, 면류는 중국, 말레이시아에 한국면류 선호에 따라 전년대비 23.7% 수출이 증가했다. 또한, 인삼류(52%↑), 채소류(9.2%↑), 화장품(5.5%↑) 등 강원도 전략품목도 꾸준하게 증가세를 지속한데 기인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2019년 주요 품목별 수출실적은 의료용전자기기(3억 3,892만달러), 자동차부품(2억 5,219만달러), 시멘트(2억 4,152만달러), 면류(1억 6,079만달러) 이며, 국가별 수출실적은 중국(3억 7,714만달러), 미국(3억 5,802만달러), 일본(2억 2,276만달러), 인도(7,573만달러), 멕시코(6,165만달러), 인도네시아(6,038만달러) 순이다.

강원도와 한국무역협회 강원지역본부는 2020년 강원 수출 목표 달성을 위해 중국 왕홍(인플루언서) 등 활용한 해외 온라인 마케팅 강화 및 동남미, 중남미 등 수출시장 다변화를 적극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박대용 강원도 중국통상과장은 “강원도가 글로벌 불확실성 증대 및 보호무역 강화 등 어려운 국제 환경에도 불구하고 2년 연속 수출 20억불을 달성할 수 있었던 것은, 주요 수출 품목에 해외 마케팅 강화와 국가별 수출 전략 마련, 수출 기반 조성을 위한 지원사업 발굴” 등 이였다며, “2020년에는 모바일 플랫폼을 포함한 온라인 신흥시장의 수요에 맞는 수출품목 육성과 함께 동남아, 중남미 등 수출시장 다변화로 적극적인 이머징마켓을 발굴하겠다”고 덧붙였다.

김아영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