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규모의 트릭아트 벽화가 그려진 평화의 댐 전경. 화천군은 평화생태관광 강화를 위해 조만간 평화의 댐 담당 전담조직을 신설할 예정이다세계 최대 규모의 트릭아트 벽화가 그려진 평화의 댐 전경. 화천군은 평화생태관광 강화를 위해 조만간 평화의 댐 담당 전담조직을 신설할 예정이다화천군이 정부의 접경지역 발전종합계획 변경에 대비해 선제적인 조직개편을 준비 중이다.

화천군은 지난달 31일 ‘화천군 지방공무원 정원 및 행정기구 설치 조례 등 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 민선 6기 군민 중심 기조를 한층 강화한 이번 개편안은 평화시대 대비, 농정기능 강화, 민생 밀접분야 행정 서비스 향상, 관광업무 경쟁력 강화에 방점이 찍혔다.

이번 조직개편안에서는 기획감사실에 평화지역 담당부서가 신설된다는 점이 눈여겨볼 대목이다. 한반도 평화 분위기가 도래함에 따라 평화지역 발전 종합계획 수립은 물론 문화기반 확충, 군부대 유휴지 활용, 군사 관련 규제 개선 및 완화 등 관련 행정수요가 급증할 것에 대비한다는 차원에서다. 관련 국비 확보 등 동력마련을 위한 재정전략 담당부서도 함께 신설된다.

화천군은 이번 개편안을 통해 관광정책과의 기존 백암산특구 T/F, 평화의댐 T/F를 각각 담당급 전담하는 조직으로 강화한다. 올해 준공 예정인 백암산특구와 평화의 댐, 인근 국제평화아트파크와 세계평화의 종공원, 파로호 뱃길 활성화는 물론 미래의 남북 북한강 수계 연결까지 염두에 둔 포석으로 해석된다. 개편안의 또 다른 특징은 행정 서비스 강화, 주민편의 증진으로 요약된다.

먼저 환경수도과가 환경과와 상하수도과로 분리돼 전문성이 강화된다. 농업기술센터는 기존의 농업진흥과, 산림축산과가 농업정책과, 농업진흥과, 축산과로 확대 개편된다. 축산과가 분리돼 인·허가와 사후관리 등 축산업 전반에 대한 업무효율이 높아질 전망이다. 산림 업무는 분리돼 신설되는 산림녹지과가 담당한다. 아울러 지역경제과 내에 일자리 담당, 도시재생 담당, 에너지 담당이 신설돼 주민 삶과 직결된 분야 업무를 보다 전문적으로 다루게 된다. 또한 보건사업과의 치매안심센터 T/F는 치매안심 담당부서로 격상된다. 자치행정과 소속이던 산타우체국 T/F는 관광정책과로 업무가 이관된다.

이 밖에도 문화체육과 내에 스포츠 마케팅 담당이 신설됐고, 기존 체육시설관리담당은 시설조성과 관리 담당으로 업무가 세분화됐다. 최우선 군정과제인 ‘아이 기르기 가장 좋은 화천 만들기’ 정책은 정해진 중·장기 스케줄에 따라 유지 강화된다.

최문순 화천군수는 “화천군을 둘러싼 주변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며 “최적의 대응을 할 수 있도록 기구와 인력, 사무에 대한 개편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김승회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동해시는 저소득 취약계층의 안정적 생계 지원을 위하여 상반기 지역 공동체 일자리 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

이번에는 지역자원 활용형, 지역기업 연계형, 서민생활 지원형, 지역공간 개선형 등 4종 18개 사업에 총 83명을 모집하며, 만 18세 이상 65세 미만으로 가구소득이 기준중위소득 60%이하이면서 재산이 2억원 이하인 관내 거주자이면 참여할 수 있다.

사업참여 희망자는 주소지 동 행정복지(주민)센터에 신분증을 지참하여 오는 15일(금)까지 신청하면 된다.

지역공동체 일자리 사업 참여자로 선정되면 오는 3월부터 4개월간 동해사랑 상품권 홍보 및 가맹점 모집, 일자리 서포터즈, 다문화가정 지원 등의 사업을 수행하게 되며 근무시간은 1일 6시간 주 5일 근무로 월 115만원 정도의 급여를 받게 된다.

박인수 경제과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저소득 취약계층 및 미취업 청년들의 실업 해소와 생계 안정에 보탬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일자리 사업을 발굴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지성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원주소방서는 11일 오후 1시 간현유원지에서 해빙기 빙상하고 및 수난사고 대비 인명구조 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수난사고 대응 절차에 따라 해빙기 내수면에서 발생 가능한 각종 수난 사고에 대해서 신속한 대응을 할 수 있도록 현장 대응 능력 강화를 위해 진행했다.

주요 내용은 ▲저수지, 낚시터 등 빙상사고 위험지역 출동로 파악 ▲차량 및 구조장비 100%가동 유지 ▲익수자 구조 후 심폐소생술 응급처치 ▲ 유사시 인근 구조대, 의용소방대원 동원, 신속한 인명구조활동 전개 등이다.

소방서 관계자는 “해빙기는 얼음의 두께가 얇아져 육안으로 만으로는 위험성을 알기 힘들어 안전자고가 발생할 수 있다”며 “이 기간에는 안전사고의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서 얼음낚시 등 얼음 위에서 활동을 지양해 줄 것”을 당부했다.

김아영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동부지방산림청은 관내 백두대간 보호구역 667필지에 대하여 불법훼손지가 있는지 확인하는 조사를 연중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위성사진을 기반으로 산림청에서 만든 산림공간정보관리자서비스(FGMS, Forest Geographic Management Service)를 활용하여 사무실에서 불법 훼손 의심지를 정밀 판독하고 현장조사를 통해 불법 여부를 확인할 계획이다. 특히, 백두대간 보호지역과 연접한 택지, 분묘, 농경지, 벌채지 등 불법행위가 의심되는 지역을 집중적으로 조사할 계획으로 불법 훼손자는 관련법에 따라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7,000만원 이하의 벌금이 처해진다.

연초부터 정선·영월 지역 72필지에 대해 1차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의심지 11개소 중 4개소가 불법 훼손된 것으로 확인되어 조사 후 사법처리, 변상금 부과, 원상복구 등 적법하게 조치할 방침이다. 관행적으로 행해지고 있는 불법훼손을 근절하기 위해 강릉(210필지), 평창(153필지), 양양(105필지), 삼척(37필지), 태백(90필지)관리소 순으로 조사할 예정이다.

최준석 동부지방산림청장은 “한반도의 가장 크고 긴 산줄기인 백두대간의 훼손 행위를 근절하고 소중한 산림을 잘 보호하고 관리하기 위해 실태조사 및 단속을 내실 있게 추진할 계획이다”면서, 불법행위 및 훼손지 발견 시 가까운 산림관서에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지성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북부지방산림청은 산림분야 국민체감도가 높은 규제 발굴을 위한 현장지원센터를 연중 운영할 계획 이라고 밝혔다. 규제혁신 현장지원센터는 산림사업 관련 설명회 및 협의회, 각종 캠페인과 연계한 현장을 직접 찾아가 규제혁신 사례를 홍보하고, 다양한 애로사항을 청취한다. 특히나 올해는 네거티브* 규제의 적극 발굴로 국민편익 제고 및 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북부지방산림청은 지난해 48건의 규제 개선 과제를 발굴하고 19건을 선정하여 산림청에 제출하였으며, 그 중 4건이 수용되었다. 수용된 과제는 산지일시 기간 연장에 대한 별도 규정 필요, 입목처분 위탁사업 설계용역 자격기준 완화, 토석채취 현장관리업무담당자 교육이수 기준 완화, 소규모 토석 매각의 경우 감정평가업자 평가 완화 등이다.

이종건 북부지방산림청장은 “국민이 불편하거나 불합리하다고 느끼는 산림분야 규제를 적극 발굴하여 국민 체감도를 높이고, ‘내 삶을 바꾸는 숲, 숲속의 대한민국’ 실현을 위해 북부지방산림청이 앞장 서겠다” 고 밝혔다.

김아영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춘천경찰서는 11일(월) 오후 1시 어르신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소양경로당 등 관내 경로당 10개소를 찾아 무단횡단 금지, 야간 보행 시 유의점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안전교육 및 홍보 활동을 실시했다.

김민선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태백소방서는 지난 설 명절 연휴 기간인 4일 철암동 소재 음식점 닥트에서 화재가 발생한 것을 관계자가 비치 되어있던 소화기로 즉시 진화하여 삶의 전부인 음식점을 지켜냈다고 말했다.

화재는 음식점 내부에 설치된 닥트에서 손님이 음식물을 조리하던 중 닥트내부의 기름찌거기에 불꽃이 착화 발화된 것으로 음식점 내부에 손님이 꽉찬 상태여서 자칫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었다.

최근 태백소방서는 겨울철 소방안전대책 시책에 맞춰 전통시장 및 다중운집시설 대상으로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등 대대적 홍보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이수남 태백소방서장은 “최근 전통시장 대형 화재가 잇다라 발생하면서 시민과 상인들의 불안감이 가중되는 가운데 소화기 1대로 초기진화에 큰 위력을 발휘해 홍보 효과의 귀감이 되어 다시 한 번 시민의 관심을 가져 줄 것”을 당부했다.

박종현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삼척경찰서는 21일 죽서마루에서 업무유공 경찰관 3명에 대해 경찰서장 표창장을 수여하고 격려했다.

이날 수여식에선, 지난 12월 관내에서 발생한 화재 현장 변사사건 수사 조기 마무리 유공으로 수사과 김태수 경사 ‧ 이영식 경사 ‧ 신승준 경장이 각각 표창을 수상했다.

정대이 서장은“중요사건을 조기에 해결하면서 다들 정말 고생 많았으며, 앞으로도 시민의 목소리에 발빠르게 대응하는 삼척경찰이 되길 바란다 ”라고 말했다.

김지성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