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 근대한옥영주시 근대한옥근대 시기 경북 영주의 형성과 발전과정을 살펴볼 수 있는 ‘영주 근대역사문화거리(두서길․광복로 일원/26,377㎡)’가 근대문화유산의 입체적 보존과 활용 촉진을 위해 도입된 면(面)단위 등록문화재로 등록 예고됐다.

영주시에 따르면 지난 25일 문화재청이 근대문화유산의 효과적인 보존 활용을 위해 ‘선(線)’과 ‘면(面)’ 단위의 문화재 등록 제도를 새로 도입하기로 했다고 발표하고, 첫 사례로 경북 영주 근대역사문화거리와 전북 군산 근대항만역사문화공간, 전남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을 문화재로 등록 예고했다.

근대역사문화공간은 근대 시기에 형성된 마을, 경관 등 역사문화자원이 집적된 지역을 말한다. 건립 시기는 100년에서 50년 사이로 오래되지 않았지만, 보존·활용가치가 있는 근대유산들을 주된 대상으로 삼아 건물과 문헌 같은 점 단위 실물 외에 훨씬 범위가 넓고 포괄적인 선, 면 단위의 거리와 도시 공간도 등록 대상에 포함된 첫 사례다.

영주 제일교회영주 제일교회영주 관사골 관사영주 관사골 관사영주 영광이발관영주 영광이발관이번에 문화재로 등록 예고한 영주시 두서길과 광복로 일원에 있는 근대역사문화공간은 선, 면 단위의 근대 경관 개념에 가장 잘 부합되는 유산들이다. 20세기 초 영주의 형성과 발전과정을 살펴볼 수 있는 핵심 공간이다. 1941년 기차역이 영업을 시작하면서 배후에 조성된 지역인 영주동 일대 2만6천377㎡다.

철도관사를 비롯해 정미소, 이발관, 근대한옥, 교회 등 지역의 근대생활사 자취들을 잘 간직해 역사거리로서 보존과 활용 가치가 높은 곳이다.

영주시는 2016년 8월부터 지역 내 산재해 있는 근대문화유산의 재조명 및 관광자원화를 위한 근대 건축문화유산 현황조사 용역을 실시한 바 있다.

지난해부터는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근대 건축물과 건조물 중 가치 있는 근대문화유산을 찾아 보존하고 관광자원화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등 노력을 기울여 왔다.

장욱현 영주시장은 “영주 근대역사문화거리 문화재 등록 예고를 계기로 영주의 문화와 역사 가치를 높이는 큰 기회가 마련됐다”며 “도시재생사업과 연계한 관광 상품으로 개발해 지역경제 활성화의 모범사례로 만들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에 등록 예고된 영주 근대역사문화거리는 30일간의 예고와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문화재로 등록을 결정하게 된다.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삼척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아동·청소년 정신건강캠페인 대국민 공개강좌 “나도 좋은 부모이고 싶다”를 주제로 6월 28일(목)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삼척문화원 1층 공연장에서 실시한다.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는 아동·청소년기의 정신건강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해 2004년부터 매년 6월 정신건강주간에 공개강좌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번 강좌는 강릉율곡병원장이자 소아청소년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인 임성후 강사의 재능기부로 진행된다. 강좌는 자녀의 성장과정에 따라 부모가 반드시 알아야 하는 기본 지식과 실제적인 양육 기술에 대하여 총 3강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다. 학부모, 교사, 아동·청소년 관련 유관기관 종사자 등 관심 있는 누구나 참석이 가능하다.

김시균 삼척시정신건강복지센터장은 “이번 강좌를 통해 자녀를 키우는 부모들에게 자녀 양육에 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여 아동청소년 정신건강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좋은 부모의 길잡이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지성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릉시 연곡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김창기)는 어려운 이웃들과 주민들의 복지를 위해 활동하는 연곡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및 연곡면 건강관리위원회 위원을 대상으로 이달 25일부터 다음달 26일까지 1개월 동안 ‘주민복지활동가 육성 아카데미’를 운영한다.

이번 교육은 살기 좋은 우리 동네, 희망이 있는 마을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주민들을 위해 일하는 위원들의 역할 및 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김창기 연곡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은 “주민복지활동가는 마을에 꼭 필요한 사람이고, 복지수요가 증대됨에 따라 그 역할도 다양해 질 것”이라고 말했다.

김지성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화천경찰서 경무계 경장 정병진



경찰청은 휴가철인 7월1일부터 8월31일까지 2달간 해수욕장과 계곡, 유원지 등 전국 휴양지 78곳에서 여름경찰관서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여름경찰관서는 피서지 범죄예방 및 대응업무를 주로 하며 탄력적인 순찰을 한다.

휴양지에서는 몰카를 이용한 범죄가 발생하기 쉬우므로 피서객들이나 관광객들은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몰카범죄는 피의자가 현장에서 검거되지 않는 이상 피해사실을 알기 어렵고 불법촬영에 노출됐다는 것을 인지하였을 때는 이미 온라인상에 자신이 촬영된 영상이 유포되어 속수무책 당할 수 밖에 없다.

몰카범죄등을 막기 위해 여성청소년 수사·형사·지역경찰 등으로 구성된 ‘성범죄 전담팀’ 이 휴양지 성범죄를 중점적으로 단속을 하고는 있지만 국민들이 범죄라는 인식을 하지 못하는게 문제의 심각성이 가중되고 있다.

몰카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화장실이나 탈의실에서 의심이 가는 물건이나 빛이 나면 의심해 보아야 하며, 칸막이 위아래를 잘 살피고 노출을 최대한 줄여야 한다.

엔사이드편집국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태백시는 오는 7월 1일부터 새롭게 시작되는 태백시 민선7기 시정구호를 ‘소통과 화합․변화와 성장, 새로운 태백!’ 으로 확정했다고 밝혔다.

새로운 시정구호는 ‘소통으로 화합하고 변화로 성장하는 새롭고 행복한 태백을 만들어 가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핵심 단어별로는 각각 ‘소통=행정’, ‘화합=시민’, ‘변화=지역’, ‘성장=도시’, ‘새로운 태백=행복도시’라는 개별적 의미도 갖고 있다.

이번에 확정된 시정구호는 태백시가 지난 18일부터 21일까지 실시한 ‘민선7기 시정구호 공모’에 148명의 시민들이 응모한 532건 중 우수 제안을 바탕으로 확정되었다.

확정된 시정구호는 오는 7월 1일, 민선7기의 출범과 함께 본격적으로 사용된다.

한편, 태백시는 오는 7월 3일(화) 오전 8시 30분, 제16대 유태호 태백시장의 주재로 ‘소통과 화합․변화와 성장, 새로운 태백!’ 첫 간부회의를 개최한다.

박종현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원 고성군은 오는 7월 13일부터 여름 해변이 본격 개장함에 따라 해변과 관광지의 환경 분위기 쇄신 및 고성군을 방문하는 관광객에게 쾌적하고 청결한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해 ‘2018년도 피서철 손님맞이 및 장마철 대비 국토대청결운동’을 전개한다.

이번 정화활동의 경우 전국 읍‧면‧동 단위로 실시하는 전국단위의 정화 활동으로 장마‧태풍 등 집중호우 시, 방치된 다량의 쓰레기가 하천으로 유입될 우려가 있는 지역을 정화 대상지역에 포함하여 실시하게 된다.

군은 여름 해변 개장 전인 6월 28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주민, 유관기관, 군장병, 공무원 등 2,700여명이 함께 정화활동을 전개하여 해변, 항포구, 하천, 관광지, 석호, 도로변 등에 적치되어 있는 쓰레기를 수거할 계획이다.

이번 국토대청결 운동은 6월 25일부터 29일까지 마을별, 유관기관, 군부대에서 민·군·관 합동으로 자체정화활동을 전개하는 것으로 추진 기간 중 28일에는 일제정화활동을 실시하게 된다.

중점 추진사항으로는 해변과 오토캠핑장에 버려져 적치되어 있는 쓰레기 및 항포구에 버려진 폐어구, 부표 등 각종 쓰레기, 하천·호소변 방치쓰레기 및 초목, 수목류 제거, 관광지의 훼손된 간판과 불법현수막 잔재물의 수거 및 정비, 국도변·마을안길·시가지 도로변 쓰레기 청소 및 제초작업, 농촌지역 영농 폐자재류 및 생활쓰레기 수거, 나무에 걸린 폐비닐 등 각종 미관저해환경 정비 및 처리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마을에서는 마을안길 제초 및 농어가별 내 집 환경정비 등을 실시하고, 유관기관에서는 호소, 하천, 해변, 도로변 생활쓰레기를 수거하게 되며, 관내 기관단체·이장단·부녀회·주민자치센터 등의 동참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민·군·관 합동으로 환경정비를 실시하여 고성군을 찾는 피서객들에게 쾌적하고 청결한 고성군의 이미지를 만드는데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최영조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각종 재난상황에서 원활한 다수 사상자 업무처리를 위한“바코드를 이용한 다수사상자 처리 프로그램”을 동해소방서에서개발했다.

이번에 개발된“바코드를 이용한 다수사상자 처리 프로그램”은 대형 재난으로 다수 사상자가 발생했을 때 환자의 인적사항, 처치내용, 이송현황 등을 바코드화 시켜 저장함으로써 병원도착 시까지 인적사항을 파악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파손 및 통계 불일치 등도 해결할 수 있게 됐다.

21일 실시한 긴급구조종합훈련에서 첫 선을 보인 ‘바코드를 활용한 다수사상자 처리 프로그램’은 평가관들에게 신속성과 정확성에 큰 점수를 받았고 훈련에 참가한 DIMAT(재난의료팀) 등 응급의료지원단에도 큰 호응을 얻었다.

이수남 서장은 ‘바코드를 이용한 다수사상자 처리 프로그램’은 바코드 스캐너와 프린터기만 있으면 언제든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으므로 매우 간편하고 경제적”이라며 “향후 프로그램이 상용화 되면 각종 재난현장에서의 사상자 업무처리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지성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북 영주시가 민선 7기 출범을 앞두고 하반기 정기 승진인사를 단행했다.

시는 지난 25일 인사위원회를 개최하고 4급 2명, 5급 7명, 6급 4명, 7급 8명, 8급 18명 등 39명에 대해 승진 의결했다.

4급(서기관) 승진은 기획감사실 김교영, 투자전략실 강신호 사무관이 각각 내정 됐다. 시는 승진내정자를 7월 1일자로 승진임용 했고, 5급(사무관) 승진내정자에 대해서는 승진교육 수료 후 사무관에 임용할 예정이다.

이번 승진인사는 상반기 정년퇴직, 자치행정국장과 농업기술센터소장 등이 공로연수에 들어감에 따라 승진 요인이 발생해 이뤄졌다.

시는 더 큰 영주 발전과 민선 7기 초반 공약사업 추진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능력 중심의 조직 안정화와 일하는 조직문화 분위기 조성에 초점을 맞춰 승진자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영주시 관계자는 “이번 승진 인사를 시작으로 2018년 하반기 전보 인사도 최대한 빨리 실시해 업무 공백을 최소화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영주시는 민선 7기 출범 비전을 반영한 조직진단 용역을 진행 중으로 용역결과를 검토해 관련 조례 및 규정을 개정해 오는 9월 중 조직개편을 단행할 계획이다.

승 진 내 정 자 조 서(6급 이상)

(2018. 6. 25.)

5급 ⇒ 4급 승진 대상자 심사승진 의결

❍ 행정 : 2명

- 투자전략실 행정5급 강신호 , - 기획감사실 행정5급 김교영

6급 ⇒ 5급 승진 대상자 심사승진 의결

◦ 행정 : 5명

문화예술과 행정6급 곽형렬, 사회복지과 행정6급 김철옥

기획감사실 행정6급 박용진, 경제활성화실 행정6급 원종철

종합민원과 행정6급 장원옥

◦ 시설<일반토목> : 1명 - 하천과 시설6급 조윤현

◦ 방송통신 : 1명 – 홍보전산실 방송통신6급 임태진

7급 ⇒ 6급 승진 대상자 심사승진 의결

❍ 행정 : 1명 –단산면 행정7급 박성규

❍ 공업(일반화공) : 1명 / 경제활성화실 공업7급 김창한

❍ 농업(일반농업) : 1명 / 농정과수과 농업7급 김진회

❍ 보건 : 1명 / 보건사업과 보건7급 이민희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