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강원도당은 3월4일(日)부터 11일(日)까지 기초단체장 및 광역의원에 대한 공천신청을 마무리하고 기초의원은 오늘 접수를 완료했다.

공모결과 도내 18개 시·군 기초단체장 공천신청자는 47명(비공개접수 1명 포함)이다.



기초단체장의 평균 경쟁률은 2.6:1이며 최다 경쟁지역은 삼척시장 후보군으로 6명이 공천신청을 했다. 현직 시장·군수의 재출마 지역(9개 지역)은 춘천, 평창, 속초, 고성, 양양, 홍천, 철원, 화천, 인제이다. 광역의원 후보에는 41개 선거구에 61명이 지원, 평균경쟁률 1.48:1을 기록했다.

기초의원 후보는 176명(비공개접수 2명 포함)이 지원해 평균경쟁률 1.2:1을 보였다.

여성으로 지역구에 도전하는 경우는 광역의원 후보 1명, 기초의원 20명으로 집계됐다. 또한 장애인 10명과 청년 9명, 국가유공자 3명이 공천을 신청했다.

자유한국당은 도덕성 검증 의지, 당정체성, 전문성, 유권자의 신뢰도 등 철저한 공천기준에 따라 역량 있는 후보들만 공천신청을 한 것으로 공천과정에서 서류심사, 면접조사, 여론조사, 경선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검증하고 "일 잘하는 일꾼"을 공천하는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김지성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6·25참전유공자회 중앙회(회장 박희모)는 13일 최명희 강릉시장을 방문해 강릉시에서 지급하는 참전명예수당을 올해 1월부터 월 5만원에서 10만원으로 인상한 점에 대한 고마움의 표시로 감사패를 전달했다.

이날 감사패 전달식에는 6·25참전유공자회 중앙회 박희모 회장 및 손정달 조직복지국장, 도지회 이재권 지부장 및 김수광 사무처장, 시지회 최명규 지회장 등이 참석했다.

한편 강릉시는 국가를 위해 희생·공헌한 참전유공자 및 국가보훈대상자의 명예를 선양하고, 시민들의 애국·애족정신 함양에 이바지하고자 ‘강릉시 참전유공자 지원 조례’와 ‘강릉시 국가보훈대상자 예우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일부 개정해 올해 1월부터 참전명예수당 및 보훈명예수당을 월 5만원에서 10만원으로 100% 인상해 지급했다. 현재 강릉시에는 6·25전쟁과 월남전 참전유공자 1,800여명에게는 참전명예수당을, 독립유공자·상이군경·무공수훈자 등 1,000여명에게는 보훈명예수당을 각각 지급하고 있다.

최명희 강릉시장은 “국가를 위한 희생과 공헌에 합당한 예우와 보상이 이뤄질 수 있는 보훈정책을 펼쳐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지성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삼척시는 경유를 연료로 사용하는 8천여 대 자동차 소유자에게 2018년도 1기분 및 연납분 환경개선부담금 약 200백만원을 부과했다.

이번에 부과되는 환경개선부담금은 부과대상기간(전년도 하반기)동안 자동차 배기량을 기준으로 차령 등을 감안하여 산정되었으며, 납부기한은 2018년 4월 2일까지로, 납기를 초과하면 3%의 가산금이 부과된다.

납부 방법은 가까운 금융기관을 방문해 납부하거나, 고지서에 기재된 납부 전용 계좌(가상계좌)로 이체, 또는 현금입출금기, 위택스(www. wetax.go.kr), 금융결재원 인터넷지로(www.giro.or.kr) 등을 이용하여 납부할 수 있다.

환경개선부담금은 환경개선사업 추진에 필요한 투자재원을 합리적이고 안정적으로 조달하기 위하여 오염 원인자에게 오염물질 처리비용의 일부를 부담토록 하는 원인자 부담제도로서 연 2회 부과되며, 전년도 하반기분은 3월, 해당 연도 상반기분은 9월에 각각 부과하고 있다.

또한, 1년치를 일시 납부(연납)할 경우 10%를 감면받을 수 있다.

삼척시 관계자는 “환경개선부담금은 보다 쾌적한 환경의 조성을 위한 중요한 재원이므로 주민들께서는 납부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김지성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동해시 드림스타트는 이달부터 아동 건강관리 서비스를 통하여 검진결과에 따른 개인별 맞춤형 무료 건강 검진과 검사비를 지원한다.

이번 서비스는 동인병원, 강릉햇살정신의학과, 관내 산부인과와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연계 운영된다.

동인병원에서 실시되는 건강 검진은 저신장, 저체중, 비만아동 50명을 대상으로 혈액화학 검사, 신장 검사 등 총 36항목을 검사하며 비용일부(52,340원)는 동인병원에서 후원하고 나머지 비용(5만원)은 드림스타트가 지원하게 된다. 또한 심리적·정서적으로 불안함을 보이는 아동 15명에게는 강릉햇살정신의학과에서 현 상태를 진단하고 조기 치료 할 수 있도록 시에서 1인당 정신건강 진단 검사비 30만원을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신생아를 대상으로 선천성 대사이상 검사비 1인당 9만원을 지원하고 있으며 생후 71개월 이내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의료기관과 연계하여 영유아 건강검진도 실시하고 있다. 뿐만아니라 아동 통합사례관리사가 정기적으로 저신장, 저체중 및 비만아동의 가정방문을 통해 기초신체검진을 실시하여 아동의 성장발달 상태를 점검하고 있다.

영유아 건강관리를 위해 건강검진 결과를 모니터링 하여 이상소견이 나타날 경우 관내 의료 기관에 연계하여 치료지원 서비스를 지원할 계획으로 있다.

정순기 가족과장은 “아동이 건강해야 가족구성원 모두가 행복하다.”며 “영유아 건강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조기검진을 습관화 하여 적기치료를 늦추는 일이 없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라고 말했다.

김지성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지난 2015. 12. A씨는 인터넷을 통해 이유식을 구입하여 자녀에게 먹였는데, 알레르기 반응을 보여 병원 치료를 받았고 2016. 8. B 어린이(10세 미만)는 우유 성분이 포함된 웨하스 두 조각을 먹은 후 입 주변에 발진이 생겼고, 점차 얼굴과 눈으로 발진이 퍼져 병원 치료를 받았다. 2017. 4. C 어린이(10세 미만)는 초콜릿을 먹은 후 목·귀 등에 간지럼증과 발열 증상이 발생했으며 이후 발까지 확산되어 병원 치료를 받게됐다. 이처럼 식품에 알레르기 유발물질이 불가피하게 혼입될 가능성이 있는 경우 의무적으로 기재하고 있는 주의·환기 표시가 오히려 사업자의 품질관리 책임을 소홀하게 하거나 위해제품 회수 면책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



☐ 주의·환기 표시빈도 높고 알레르기 유발물질 망라해 표시제도 취지 못살려

한국소비자원이 어린이 대상 및 일반 다소비 식품 총 120개 제품의 알레르기 표시실태를 조사한 결과, 주의·환기 표시한 제품이 91개(75.8%)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어린이음료 30개 중 알레르기 유발물질을 원재료로 사용한 제품은 8개(26.7%)에 불과했으나, 28개(93.3%) 제품은 별도의 주의·환기 표시를 통해 다양한 알레르기 유발물질이 포함될 수 있음을 밝히고 있었다. 복숭아·토마토 등 일부 알레르기 유발물질은 대부분의 제품에 주의·환기 표시되어 있어 해당 성분에 알레르기가 있는 어린이는 음료를 구입하기 어려워 선택권을 제한할 우려가 있었다.

☐ 주의·환기 표시, 소비자 혼란 초래할 수 있어 폐지 검토 필요

유럽연합(EU)·미국 등 주요 선진국에서는 알레르기 유발물질 혼입가능성에 대해 주의·환기 표시를 강제하고 있지는 않으나, 원재료 표시란에 기재되어 있지 않은 성분이 검출될 경우 제조업체의 원재료·완제품 관리책임을 물어 회수조치를 적극 실시하고 있다. 또한, 실제 원재료로 사용하지 않은 알레르기 유발물질도 사업자가 자유롭게 주의·환기 표시를 별도로 할 수 있어 품질관리를 소홀히 하거나 알레르기 질환이 있는 소비자는 제품의 원재료 이외 주의·환기 표시까지 확인하지 않으면 안전사고 발생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 식품 알레르기 위해사고, 2년새 약 2배 증가, 영유아 · 어린이가 상당수 차지

최근 3년간(2015년~2017년)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에 접수된 식품 알레르기 관련 위해사고는 총 1,853건으로, 특히 2017년에는 835건이 접수되어 2015년(419건)에 비해 약 2배 증가했다.

특히, 4건 중 1건은 ‘10세 미만’ 영유아·어린이 안전사고인 것으로 확인돼(451건, 26.6%) 보호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부모 이외 돌봄교사나 알레르기 질환이 있는 어린이도 알레르기 정보를 쉽게 확인하고 주의를 기울일 수 있도록 알레르기 유발물질 표시방법을 개선할 필요도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식품 알레르기 질환자 및 보호자에게 ▲제품 구입 시 알레르기 유발물질 포함 여부를 꼼꼼히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 또한, 식품의약품안전처에는 ▲주의·환기 표시 폐지 ▲알레르기 유발물질 표시방법 개선을 요청할 예정이다.

김지성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동해시는 묵호노인종합복지관을 위탁 운영할 법인을 수탁자선정심의위원회를 통해 선정했다고 밝혔다.

오는 4월부터 본격 운영을 시작할 묵호노인종합복지관은 향로2길 48(발한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하1층, 지상 2층의 1,415㎡ 규모로 1층에는 카페테리아, 식당, 물리치료실, 휴게실, 사무실 등이 있으며 2층에는 강당, 탁구장, 당구장, 체력단련실, 프로그램실, 취미실 등 공간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시는 지난 2월 30일간의 모집공고, 3일간의 접수 후 수탁자선정심의위원회를 거쳐 재단법인 대한예수교장로회 강원동노회 유지재단을 위탁운영자로 확정했다.

묵호노인종합복지관 수탁자선정심의위원회는 민간위원 4명을 포함하여 총 7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본 심의에는 심의위원 6명이 참석했다. 심의 시에는 안정적 운영과 양질의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신청법인에 대한 재정능력, 공신력, 사업수행능력 등 심사기준에 대한 심사를 통해 최종 위탁자를 선정했다. 이에 따라 위탁운영기관으로 선정된 재단법인 대한예수교장로회 강원동노회 유지재단은 오는 4월부터 2023년 3월까지 5년간 묵호노인종합복지관을 운영할 계획이다.

수탁법인은 강릉에 소재를 두고 있으며 법인정관의 사업소 설치규정에 따라 발한동에 동해교회 사회복지사업소를 두고 지역 내 저소득층 등 소외계층을 위한 복지사업을 꾸준히 추진하고 있다.

정순기 가족과장은 “3월 중 위·수탁협약서를 체결하고 수탁법인에서 구성한 개관 준비단과 협력하여 전문성을 갖춘 종사자 채용, 노인복지관 운영프로그램 선정 등 어르신들이 이용함에 불편이 없도록 운영 준비에 박차를 가할 것이다.”라고 말했으며 “아울러 다양하고 효과적인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효율적인 운영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정순기 가족과장은 “동해시노인종합복지관 수탁법인이 선정됨에 따라 내년부터 5년간 기관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위탁운영관리 협약을 체결하고, 투명한 시설운영을 위하여 정기적인 지도점검을 실시하여본 복지관을 이용하는 어르신들에게 다양하고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김지성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삼척시의 희망택시 이용객이 3월 현재 11,028명으로 1만 명을 넘어섰다.

농어촌 희망택시는 시내버스가 운행되지 않는 농어촌 마을주민들이 버스요금인 1,000원만 부담하고 차액은 시에서 보전해주는 사업이다.

지난 2015년 도계읍 신리 마을을 대상으로 시범운영을 시작한 이래 삼척시의 희망택시는 현재 도계읍 구사리, 차구리 3개 마을로 확대 운영되고 있다.

한편, 삼척시는 2015년부터 올해까지 총 5,323회 11,028명이 이용하였고, 매년 평균 12%씩 이용객이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희망택시가 농어촌 주민들의 다리역할을 톡톡히 해냄에 따라 올해부터 카드결제시스템을 도입하여 희망택시 이용 주민 교통편의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고 있다.

삼척시 관계자는 “앞으로 희망택시 사업을 확대하여 대중교통 사각지대 해소를 통한 주민들의 교통 복지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지성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동해시는 갑작스런 위기 사유 발생 등으로 생계유지가 곤란한 가구에게 생계·의료·주거 지원 등 필요한 부분에 대한 복지서비스를 신속하게 지원하여 위기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돕는 「긴급복지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긴급지원 사업의 지원 대상은 중위소득 75% 이하, 일반재산 8,500 만원 이하, 금융재산 500만원 이하인 가구로 긴급복지지원법 제2조 및 동해시조례에 인정되는 위기사유에 해당하여야 한다.

연중 시행되는 본 사업의 긴급 생계비 지원액은 117만원(4인 가구 기준), 긴급 의료비는 300만원 이내 지원 받을 수 있으나 반드시 병원 입원 중 의료비를 신청하여야 한다.

시는 지난 한해 긴급복지 지원사업 추진으로 1,062명(630건)에게 344,831천원의 생계비 및 의료비 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했다. 또한 긴급복지 지원으로 위기상황의 해소가 어려운 가구에 대하여는 민간기관(강원사회복지공동모금회·대한적십자사강원도지사 등)과 연계 의뢰하여 17가구 27,600천원을 지원했다.

양원희 복지과장은 “연중 찾아가는 복지서비스를 전개하여 생계곤란 가구가 발생할 경우 철저한 발굴·조사를 통하여 촘촘한 복지체계 구축을 실현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2월말 기준 올해 긴급복지 지원 내역은 총 86명(59건), 34,917천원으로 생계비 58명(36건), 의료비 10명(10건), 주거비 5명(4건), 연료비 13명(9건)이라고 밝혔다.

김지성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