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경지역 화천군의 실버 인프라 규모와 질이 최근 몇 년 사이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화천군은 올해 노인여가복지시설 확충사업의 일환으로 간동면 유촌2리, 용호리, 화천읍 동촌2리, 사내면 삼일1리, 광덕5리에 경로당 5개를 신축한다고 25일 밝혔다.

지난해 6곳의 경로당 신축에 이어 올해까지 2년 사이에 경로당 11곳이 신축되는 셈이다. 또한, 올해 화천읍 중리 254-9번지에 노인일자리 공동작업장을 건립한다. 지난해에도 화천읍 하4리 경로당 2층에 공동작업장을 마련한 바 있다.

기존 경로당의 개·보수와 관리도 집중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화천군은 지난해 3억 원을 투입해 50곳을 정비한데 이어 올해는 4억여원을 편성해 50곳을 보수할 계획이다. 노후된 경로당 4곳의 리모델링 사업은 이미 지난해 완료됐다.뿐만 아니라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매년 모든 경로당에 냉장고와 에어컨, TV, 청소기, 밥솥 등의 시설 환경개선사업이 추진되었고, 2015년부터는 냉·난방비 전액을 지원하고 있다. 노인들의 여가선용과 건강관리를 위한 실버 체육시설도 확충되고 있다.

군은 지난해 하남면 생활체육공원 인근 용암리에 파크 골프장을 조성한데 이어 올해 하남면 실내 게이트볼장을 건립 중이다. 지역 노인들의 관심사인 공공실버주택 및 실버복지관 건립사업은 기본설계가 완료됐으며, 올해 실시설계를 마친 후 하반기 착공할 예정이다. 2020년 사업이 완료되면, 120세대의 공공임대주택이 65세 이상 고령자 중 취약계층에게 우선 공급된다.

최문순 화천군수는 “어르신들이 편히 쉬실 수 있도록 경로당 신축은 물론 시설의 정비와 관리도 꼼꼼히 신경쓰고 있다”며 “실버세대 주거와 복지환경 개선에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김승회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자유한국당 강원도당 공직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위원장 이철규)는 강원도 일부지역에 대해 후보자 추천신청 추가공모를 하기로 결정했다.

지난 공모에서 일부 市단위의 여성의무 공천과 관련 적임자가 공천신청을 하지 않은 지역이 드러나고, 철원군 도의원 제2선거구에는 신청자가 아예 없어서 이에 대한 후보 추가 공고를 하게 된 것으로 일단 여성의무공천관련해서 대상지역은 강릉시 광역의원 지역구 전체로 한정되며, 정수 미달인 속초시 기초의원【가】선거구와 후보자가 지원하지 않은 철원군 제2선거구 (도의원)에도 추가신청을 받기로 했다.

신청서 접수 기간은 3.26(월) ~ 3.28(수) 오전 9시 ~ 오후 5시까지 3일간 이며, 신청서 접수는 본인 또는 본인의 위임장을 소지한 대리인이 강원도당에 방문접수 하면 된다. 단, 우편 또는 기타의 방법으로는 접수가 불가하다.

자세한 공모절차와 신청자격, 구비서류 등에 관한 사항은 자유한국당 강원도당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김지성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24일 거정에서 (사)대한노인회 삼척시지회 지회장 취임식이 열려 제8대 박재옥 회장이 취임했다.



김지성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양구군의 올해 당초예산 기준 통합재정수지는 13억 원 흑자를 기록할 것으로 분석됐다.

최근 군(郡)이 실시한 ‘2018년 양구군 예산기준 재정 공시’에 따르면 군의 올해 일반회계와 특별회계, 기금을 모두 포함한 당초예산 기준 통합재정수지는 13억 원 흑자다.

통합재정수지는 순세계잉여금을 포함한다. 재정 공시에 따르면 군의 올해 예산규모(세입예산)는 3322억 원으로, 지난해 예산 대비 407억 원이 증가했다. 세입예산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자체수입(지방세 및 세외수입)은 194억 원, 이전재원(지방교부세, 조정교부금, 보조금)은 2348억 원, 지방채·보전수입 등 및 내부거래는 193억 원이다.

올해 당초예산의 일반회계 예산규모 대비 자체수입의 비율을 뜻하는 ‘재정 자립도’는 14.15%로 나타났고, 자체수입에 자주재원을 더해 계산한 비율인 ‘재정 자주도’는 67.42%를 기록했다. 이와 같은 전반적인 상황으로 볼 때 군의 재정은 유사한 자치단체보다 재정 자립도는 낮으나 재정 자주도는 높은 수준이다.

군은 공시를 통해 “향후 새로운 자체재원의 발굴 등을 통해 재정운영의 자립도를 높이도록 노력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김승회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원도와 강원도경제진흥원은 ‘2018 공공구매 비즈니스 페어‘를 3.26.(월) ~ 3.27.(화), 2일간 원주 인터불고 호텔에서 개최한다.

행사는 강원도내 공공기관이 물품구매, 공사 및 용역사업 발주 등 공공구매 추진 시 도내 중소기업을 우선 활용할 수 있도록, 2011년부터 강원도가 강원지방중소벤처기업청, 강원신용보증재단,중소기업중앙회 강원지역본부, 한국산업단지공단 강원지역본부와 공동으로 개최해 오고 있다. 이번 행사에서는 중소기업 제품 전시부스, 발주계획 설명회, 구매상담장을 통해 공공기관과 중소기업이 소통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한다.

전시부스에는 70개 부스에 도내 85개 기업이 참가하여, 의료기기, 건축·토목 자재, 식품, 생활용품 등 다양한 공공구매 수요 제품을 선보인다. 설명회에서는 공공구매 관련 제도, 중소기업 지원시책 소개와 더불어 올해 공공기관의 공공구매 발주계획을 상세히 설명한다. 구매상담장에는 도내 92개 공공기관 구매담당자가 배치되어, 맞춤형 1:1 상담을 통해 도내 중소기업에게 공공기관 납품 기회를 마련해 준다. 또한, 참가자에게 도내 중소기업 생산제품 현황과 공공기관 발주계획 책자를 배포하여 공공구매 추진 시 유용하게 활용토록 할 예정이다.

올해는 중소기업과 공공기관이 서로 친밀한 네트워크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어울림한마당을 새로 개최한다. 그동안 공공기관과 도내 중소기업간 정보부족 및 소통미흡 등으로 도내 제품 구매에 애로가 있었던 점을 감안하여, 공공기관명 3행시 짓기, 반짝 홈쇼핑 경매, 이상형 월드컵 등 재밌는 프로그램과 함께 중소기업에서 직접 자사제품을 홍보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 계획이다.

행사의 시작을 알리는 개회식은 26일 오후 2시에 개최된다.

도내 공공기관, 경제단체, 중소기업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공구매 실적 우수기관 담당자에 대한 표창수여와 공공구매 촉진 퍼포먼스 등을 통해 올해 공공구매 목표액 달성을 다짐한다.

한편, 강원도와 원주 혁신도시 이전 7개 공공기관과 ‘강원도 중소기업제품 우선구매를 위한 업무협약식’이 별도로 개최된다. 도는 이전 공공기관에서 도내 제품을 구입하는데 필요한 정보 제공과 행정지원을 적극 수행하고, 이전 공공기관은 도내 생산제품을 최우선 구매하겠다는 내용의 협약으로, 서로 상생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지난해 강원도 및 시·군에서는 전년 대비 2,645억 원(11%) 이 증가한 2조7천2백억 원의 도내제품 공공구매 성과를 올렸다. 금년에는 2천8백 억 원이 증가한 3조원 구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

강원도 최정집 경제진흥국장은 “이번 공공구매 비즈니스페어에는 역대 최대 규모의 공공기관과 중소기업이 참가하게 된다.”고 하면서, “도내 중소기업에는 공공구매 납품기회를, 공공기관에는 중소기업 우수제품 구입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진정한 소통의 장이 되도록 행사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김민선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농연 봉화군연합회는 3월 23일(금) 12시 법전면 척곡리 돈대이봉 정상에서 풍년기원제를 올렸다.

풍년기원제는 봉화군의 발전과 금년도 농사 대풍을 비는 기원제로 초헌, 아헌, 종헌 순으로 초헌관은 이용우 봉화군농업경영인회장이, 아헌관은 박노욱 군수, 종헌관은 김제일 군의회 의장이 맡았다.

지난해 6월 유례없는 우박피해와 지속된 가뭄으로 힘든 한해를 보냈기에 농업인단체 대표와 지역농업인들의 마음은 더욱 간절하고 정성스러웠다.

이용우 회장은 “지난해 우리 지역 농업의 아픔을 잘 아실 것이다. 금년에는 자연재해 없는 대풍이 들기를 바라며 마음 고생에 아프지 말고 농업인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하셨으면 좋겠다” 고 말했다.

박노욱 군수는 “최근 봄 가뭄이 잦아짐에 따라 금봉과 창평 등 저수지 확충, 전국 최초 자치단체주도의 봉화댐 건설 등 농업용수 확보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나 제때 알맞은 비가 내려 풍년 농사가 되고 적정한 쌀값이 형성되어 농민들의 소득이 향상되기”를 기원했다.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사)봉화군종합자원봉사센터(이사장 김병남)는 23일(금) 오전 11시 봉화읍 거촌로 14에 위치한 새 보금자리에서 이전식을 가졌다. 박노욱 봉화군수, 김제일 봉화군의회 의장, 기관단체장과 센터 이사회원, 자원봉사자 등 50여명이 참석하여 사무실과 행복정미소 이전을 축하했다.

봉화군자원봉사센터는 그동안 봉화군보건소 내 사무실을 임대 받아 운영해 오다가 개소 15주년을 맞이하여 구 장애인복지관 1층, 221.5㎡에 회의실, 사무실, 행복정미소, 북카페인 쉼터 등을 갖추고 이전하게 됐다.

김병남 이사장은 “사무실 이전으로 봉사자들의 편의성과 접근성이 높아졌고 부대시설 이용 활성화로 자원봉사 정보교류의 장이 됨은 물론 나눔과 자원봉사 문화를 실천하는 새로운 계기로 삼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노욱 군수는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만이 우리들을 행복한 삶으로 이끌 수 있다”며 “지역 자원봉사활동 추진의 구심체 역할을 담당해온 센터에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봉화군 종합자원봉사센터는 100개 단체 7,200여명의 봉사자들로 구성되어, 독거어르신 반찬 나눔, 행복마을 만들기, 자장면 봉사대, 아나바다 장터인 행복정미소 등을 운영하면서 자원봉사자들의 참여촉진과 지원․육성까지 도맡아 하는 봉화군 자원봉사활동의 종합창구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봉화군 문화관광과는 지난 19일(월)~23일(금)까지 군내 10곳의 동천(洞天)에 스토리텔링 안내판을 설치했다.

이번 안내판 설치는, 지난해 향토 사학자들과 관광개발담당 등이 현장 답사와 문헌조사를 거쳐 봉화에 산재한 19곳의 동천을 발굴하여 <선비와 신선들이 노닐던 봉화의 구곡(九曲)과 동천(洞天)>이라는 스토리텔링집을 발간한 후속 조치로, 19곳의 동천 가운데 관광자원개발 가능성이 높은 봉화읍(용호동천, 청하동천), 물야면(문사동문), 상운면(석문동천), 명호면(낙계동천, 대성동천, 학구동천), 법전면(옥천석문), 춘양면(석문동천), 소천면(소라동천)에 위치한 10곳의 동천에 대한 역사와 이야기가 담겨있다.

손병규 문화관광과장은 “동천(洞天)은 서원과 함께 조선시대 선비들의 정신세계를 대표하는 문화유산일 뿐만 아니라 선조들이 추구했던 천인합일(天人合一)의 생태 문화가 집약된 장소”라며 “이번 안내판 설치로 문화공간이자 천혜의 자연경관인 동천을 아끼고 사랑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봉화군은 산수가 수려한 곳에 위치한 동천에 스토리텔링 안내판을 설치함으로써 선조들의 문화공간이자 천혜의 자연경관인 동천에 대한 흥미와 지역주민들의 자긍심과 아울러 산림휴양도시 봉화군의 청청 관광상품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news@reporternside.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통신 한국뉴스연합통신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Recent posts